티스토리 뷰

건강

봄 나물 머위 효능 7가지

리키마루 2024. 3. 26. 19:22

봄나물의 맛과 향은 입맛을 돋웁니다. 머위는 봄 제철 채소로 머위나물이나 머위장아찌로 많이 먹습니다. 머위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등이 풍부해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위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1. 항암효과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들이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해독작용을 하여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머위의 폴리페놀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위암, 폐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호흡기질환 개선

 

머위에는 폐 기운을 돋우고 가래를 삭여 주는 효과가 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거담, 진해, 해독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천식, 기침, 진해, 해독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천식. 기침, 인후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3. 피부건강에 도움

 

머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A, C 등의 황산화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며 여드름 기미, 주름, 모공, 각질 제거를 통해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빈혈 예방

 

머위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머위는 혈관 확장 물질인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 물질인 류코트리엔 합성을 낮춰 편두통 통증을 줄여준다.    

 

5. 면역력 강화

 

머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머위의 쓴맛인 폴리페놀과 특유의 방향성 정유 성분은 소화촉진, 식욕증진, 거담작용을 도와주며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6. 눈건강에 도움

 

머위에 베타카로틴,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어 눈의 영양공급과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도움을 준다. 또한 백내장, 안구 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

 

머위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황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풍부한 칼륨이 혈관 속에 노폐물과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시켜줌으로써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각종 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머위 장아찌 만드는 법

 

1.머위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물기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1~2시간 건조시킨다.

3. 숙성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머위잎(1~2주)과 머위줄기(4주)를 잘라 따로 담근다.

4. 머위대의 껍질을 벗긴다.

5. 물과 간장을 동일 비율로 붓고 설탕 1국자, 식초 1국자를 넣는다.

6. 표고버섯과 감초를 넣는다.

7. 센 불에서 10정도 끓인다.

8. 머위잎과 머위대에 끓인 간장물을 붓는다.

9. 30분 정도 식히고 냉장고에 보관하고 숙성시킨 뒤 먹는다.   

 

이상으로 봄나물 머위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당뇨 초기증상

 

 

혈당 낮추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