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건강하려면 피가 깨끗해야 한다? 피를 맑게하는 음식

리키마루 2024. 3. 28. 19:19

혈액은 우리 몸의 곳곳을 돌아다니며 생명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피가 탁해지면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말인 즉슨 혈액이 깨끗해야 우리 몸이 건강하다는 의미입니다. 혈액은 전신 건강을 책임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혈액에 기름이 많이 껴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를 맑게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를 맑게하는 음식

피를 맑게하는 음식   

 

1. 마늘

 

마늘 특유의 냄새를 만드는 알리신 성분은 지질과 결합하면 피를 맑게 만들어준다.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피떡)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마늘 속 스콜지닌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2. 냉이

 

냉이는 몸의 독소를 빼내고 여성의 월경과다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칼슘과 철분, 인이 많아서 혈액 건강을 좋게 하고,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도 풍부하다. 출혈을 멎게 하는 지혈 효과 및 동의보감에 의하면 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간에 운반해 주고, 눈을 맑게 해 준다는 기록이 있다.    

3.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켜주고 이로 인해 세포나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깨

 

깨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세사미놀과 세사민이 있다. 혈액 중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해 혈관 내부가 두터워지고 좁아지게 되는데, 세사미놀은 이를 억제한다. 깨는 볶아서 빻은 후에 먹으면 소화가 안 되는 껍질을 제외하고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열량이 높아 하루에 큰 숟가락으로 10g 정도만 먹는 게 좋다.​    

5. 감귤

 

감귤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가 많다. 특히 감귤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를 풀고 피를 맑게 해주며 속 쓰림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껍질 안쪽의 흰 섬유질과 과육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비타민P도 있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킨다.   

 

피를 맑게하는 음식

 

 

6. 버섯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줄여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체지방 축적을 억제해 살을 빼는데도 좋다. 버섯에는 항산화(손상, 노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 B1, B2, 나이신 등이 풍부해 염증 예방에도 효과를 낼 수 있다. 팽이버섯에는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많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다.    

7.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의 베리류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붉은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8. 미역

 

미역에는 후코이단, 라미난, 크로로필 등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막는 혈전을 예방, 피를 맑게 한다.​   

 

9. 생강

 

생강 속의 매운 성분인 진저롤, 쇼가올 등이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 피가 끈끈해지는 점도를 낮추어 준다. 혈관을 부드럽게 해줘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진저롤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10. 등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삼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를 함유하고 있어 피가 뭉치는 것을 예방해 주고 혈압을 낮춰 뇌출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맑은 혈액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나쁜 단백질이 축적되는 것을 감소시켜 준다. 따라서 등푸른 생선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이상으로 피를 맑게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슈퍼푸드 카무트효능

 

 

혈당 낮추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