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슈퍼푸드 카무트 효소 효능

리키마루 2024. 3. 27. 20:27

근래 주목받고 있는 슈퍼곡물이 있는데, 카무트가 그 주인공입니다. 조금은 생소할수 있는데 카무트는 지난 2015년 미국 타임지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 50가지 중 하나로 선정되었고,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정식 수입되면서 즐겨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무트 효소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무트 효소 효능

 

카무트는?

 

카무트 효소는 건강에 이로운 고대 식품으로, 호라산 밀 품종의 대표인 카무트를 사용하여 만들어 집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카무트를 건강의 보물로 여겼다고 전해져 오고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타임지가 소개한 건강식품 50가지 중 한 가지로 카무트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 농촌진흥청에서도 주목해야 할 10가지 고대 작물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카무트 효소 효능 

 

1. 당뇨병 개선

 

카무트는 당뇨병 개선에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유명해 졌는데 그 이유는 카무트 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GI지수가 40으로 현미 65 귀리 59 보다 더 낮고 섬유질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당이 천천히 오르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백미보다 적고 현미와 비슷하며, 단백질 함량이 백미보다 1.5배 높고 마그네슘까지 들어 당뇨병 개선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2. 소화기능 개선

 

카무트효소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분해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합니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나 과식 후 속쓰림, 복부 팽만 등의 소화 불량 증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혈당 관리

 

우리의 주식 쌀에는90정도의 혈당지수 (Glycemic Index,줄여서 GI지수)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카무트는 이에 비해 40정도의 GI 지수로서 GI지수가 매우 낮은 식품이여서 혈당을 천천히 높여 당뇨환자에게 아주 적합한 식품입니다.   

 

4. 변비 예방

 

섬유질이 대변 형성을 돕고 소화과정 잔여물을 융합하여 배출을 촉진합니다. 

 

5. 심혈관건강 증진

 

카무트는 마그네슘, 칼륨, 아연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심혈관 건강을 증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카무트 효소는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항산화 효과

 

카무트 효소는 셀레늄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피부 건강 개선과 장기적으로는 암과 같은 질병의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함량은 100g당 7~9g으로 현미보다 더 높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되고, 다양한 영양소까지 골고루 들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 효소 효능

 

가무트 먹는방법

 

카무트는 쌀과 함께 7:3(쌀:카무트) 비율로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고소한 풍미와 톡톡 터지는 특유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최근에는 카무트 가루를 사용해 빵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카무트 빵은 식감이 약간 퍽퍽하긴 하지만, 항산화 효과는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1년 한국식품과학회지에 발표된 ‘카무트 분말을 첨가한 머핀의 품질특성 및 항산화 작용’ 논문에서는 카무트 가루의 비율에 따른 머핀의 품질과 항산화 활성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카무트 가루 비율이 높을수록 항산화 활성 수치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ABTS 소거활성의 경우, 에탄올 추출에서 카무트 가루가 0%일 때는 06.09±2.47μmol/g이었으며, 10% 이상 첨가 시에는 18.13±0.09μmol/g으로 증가했습니다. ABTS 소거활성 수치가 높다는 것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뜻합니다. 연구진은 “이화학적 분석, 항산화 활성 등을 고려했을 때, 머핀 조리 시 카무트 가루 첨가량은 10~15%가 가장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카무트 가루는 피자나 쿠키, 국수 등을 만들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무트 효소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봄나물 머위 효능

 

 

도라지의 효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