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알면 안 먹을리 없는 아로니아 효능

리키마루 2024. 3. 29. 21:26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아로니아라고 불리는 열매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겁니다.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왕의 열매, 천연 눈 영양제 등 다양한 별명이 있을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의 특징

 

일명 왕의 열매로 불리는 아로니아는 장미목 장미과에 해당하는 관목과 그 열매의 총칭으로,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동부 지역이며 관상식물이자 식용 열매를 얻기 위한 용도로 재배된다.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아로니아는 아로니아 효능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높아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염증 완화, 눈의 피로 해소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아로니아 부작용은 저혈압이다. 칼륨 함량이 너무 높아지면 혈압이 너무 낮아지는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저혈당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맛은 새콤달콤 하면서 끝맛이 떫은게 특징이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의 모양을 살펴보면 언뜻보면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수 있다.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처럼 우리몸에 다양한 이점을 남겨준다. 우선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아로니아와 닮은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보다 네 배나 많다.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가 나오는 것을 낮춰줘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성산소라는 것은 산소가 너무 많이 생겨 산화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 활성산소가 몸 속에서 많이 생성되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이때 아로니아를 먹으면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와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근종 등 에 효과가 있다. 또 아로니아는 다이어트에 좋다. 

이중에서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언급된다. 이어 아로니아를 원액으로 먹으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여기에 아로니아의 효과는 사과의 120배, 포도의 8배, 아사이베리의 8배 가량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눈에 작용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눈의 피로, 시력 저하, 안구질환 예방, 백내장 개선 효과도 있다.   

 

아로니아는 향균, 항암,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항염증효과가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해 체내에 활성 산소와 염증, 독성 물질을 제거해준다. 면역력 향상을 도와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억제하고 지방 대사를 정상화시켜 체지방 감소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먹는방법은?

 

아로니아의 경우 신맛과 떫은맛 단맛이 같이 느낄 수 있어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기보다는,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후숙된 아로니아 등으로 섭취하는 게 맛이 더 좋다. 다른방법으로 아로니아 우유가 있는데 만드는 방법은 냉동 아로니아와 분말을 함께 넣은 후 믹서기에 우유와 꿀을 넣고 갈아먹으면 되는 레시피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넣거나 우유, 바나나, 시럽 등과 함께 넣고 갈아 스무드를 먹어도 좋다. 생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아로니아 분말도 아로니아 껍질을 통째로 갈아낸 제품을 추천한다.      

아로나아 부작용

 

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도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아로니아 또한 마찬가지 인데, 몸에 좋다고 알려진 아로니아라도 과다섭취 시 심장 두근거림, 구토, 복통,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또한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위장이나 십이지장이 약하거나 여기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못한 증상을 가져온다. 그리고 아로니아에 있는 탄닌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 증상으로 철분제 등을 복용한다면 이 아로니아가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    

 

이상으로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피를 맑게하는 음식들

 

 

면역력 높이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