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기미 없애는 방법 이것만 알면 된다

리키마루 2022. 7. 23. 20:07

날씨가 무더워지며 자연스럽게 자외선 수치가 강해지면서 기미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기미는 한번 치료를 받아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올라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기미란?

 

기미란 노출 부위에 발생하는 불규칙한 모양과 다양한 크기의 갈색 점을 말합니다. 주로 얼굴에 많이 발생하며, 좌우 대칭적으로 나타납니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

 

1. 호르몬

 

기미는 임신의 표지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임산부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50~70%의 임산부에게 기미가 생기며, 많은 기미 환자들은 임신했을 때 처음 기미가 생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피임약도 기미를 유발하는 주원인입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4명 중 1명꼴로 기미가 나타납니다.   

 

2. 햇빛

 

햇빛은 가장 중요한 악화 요인입니다. 햇빛 중에서도 자외선이 문제가 됩니다. 자외선은 우리 피부에 있는 색소 중 검은 색소인 멜라닌을 형성하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멜라닌을 많이 형성하게 합니다. 여름철 해변가에서 몸을 태우면 피부가 검어지듯이, 기미 역시 햇빛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미는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심해지며 햇빛이 약한 겨울철에 흐려집니다.   

 

3. 유전

 

종합하여 이야기하면, 기미는 유전적인 소인에 더하여 임신이나 피임약 등으로 인해 호르몬이 변화하고 여기에 이어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되어 생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 가지 원인이 모든 사람에게 모두 관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임신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만 기미가 생기지 않습니다. 십 대 후반 내지 이십 대 초반에 기미가 생기기도 합니다.   

 

기미 증상

 

얼굴에 다양한 모양과 크기, 색깔(주로 갈색)의 반점 혹은 색소 침착이 관찰되며 통증이나 가려움 등의 증상은 없습니다.  

 

기미없애는 방법

 

 

기미 없애는 방법

 

1. 햇빛차단

 

예방 및 치료에 가장 중요한 방법은 햇빛 차단입니다. 맑은 날 뿐만 아니라 흐린 날에도 자외선이 우리 피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일 햇빛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연고

 

전문의의 처방에 멜라닌 색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하이드로퀴논 제제, 비타민 A제제, 탈색소 연고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화학박피술

 

화학 약품을 이용하여 피부를 얕게 벗겨내어 기미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얕은 기미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박피에 따라 피부의 겉 표면이 많이 벗겨지기도 하므로 시술 전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4. 비타민C

 

항산화제로 작용할 수 있는 비타민C를 미세한 전류를 이용하여 피부에 침투시켜 피부의 손상을 막는 방법을 비타민C 전기영동이라고 합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로 인한 흔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레이저치료

 

색소레이저 등으로 치료하여 좋은 효과를 얻은 예도 보고되고 있지만 얼굴색이 진할수록 염증후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치료방법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최근 레이저토닝 등 새로운 시술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기미 예방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예방은 두말할 것도 없이 자외선 차단입니다. 외출 시 양산이나 모자를 쓰면 자외선을 쉽게 차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자외선은 복사되거나 반사되는 양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산이나 모자를 쓴다 해도 지면에 반사되는 다량의 자외선이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외출 시 양산이나 모자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제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SPF 30 이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을 바르고 양산이나 모자 등을 함께 착용한다면 자외선 차단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또한 기미 개선 화장품이나 복용약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피부가 자극받고, 색소가 더 짙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덜 받는 환경을 유지하며, 충분히 잠을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바로가기

 

 

변비해결방법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