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전립선염 증상과 원인 확인하고 치료받자

리키마루 2022. 6. 26. 10:54

전립선염은 성인 남성 중 약 50% 정도가 한 번 이상 경험하는 증상이다. 특히 50세 이하의 남성에게는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인데,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어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한다.  전립선염은 급성과 만성의 2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전립선염은 급성과 만성의 2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립선염의 원인, 증상과 치료는 급성과 만성 전립선염에 대해 차이를 보인다. 이 질환은 전립선을 보유한 남성들에게서만 발생하며 전립선과 신경이 밀접하게 연관된 하복부, 고환, 성기, 회음부 등에 상당한 통증을 유발하는 등 삶의 질을 심대하게 떨어뜨리는 무서운 질병이다. 증상이 심한 경우 엉덩이와 다리, 허리까지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한편, 만성 전립선염의 경우 치료가 쉽지 않으므로 의사와 환자들 간에 가장 많은 다툼과 논쟁을 유발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 급성 전립선염 (acute prostatitis): 급성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발생하는 속발성 염증이며 적절한 조치로 완치하지 못할 경우 만성으로 전이될 수 있다.적절한 시기에 유효한 치료를 취할 경우 완치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질환이지만, 전문의가 급성 전립선염으로 확진하지 못하고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만성 전립선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 만성 전립선염 (chronic prostatitis): 전립선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으로 현대 의학으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일부 비뇨기과 전문의들 중에는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 증상

 

1. 배뇨장애

 

전립선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 붓기가 방광 압박이나 요도협착 등의 문제를 일으켜 빈뇨나 야간뇨, 잔뇨, 세뇨 같은 증상들이 발생한다.  

 

2. 혈뇨/ 혈정액

 

전립선의 염증 부위의 출혈로 인해 붉은빛 또는 갈색빛의 소변이나 정액이 배출된다.  

 

3. 분비물

 

전립선의 염증 부위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인해 진물이나 농이 흘러나올 수 있다.  

 

4. 성 기능장애

 

전립선 및 주변 긴장과 충혈로 인해서 신경이나 혈관이 과민해져서 성욕 저하나 발기력 저하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조루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5. 통증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전립선 및 주변 조직의 긴장 및 붓기로 인해 회음부나 방광, 항문, 고환 등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소변을 볼 때에도 적지 않은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전립선염의 원인?

 

전립선염의 원인으로 몇 가지가 제시되고 있으나, 세균 등 병원체가 요도를 통해 전립선으로 이동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상당수의 전립선염 환자들이 발병 이전에 불건전한 성접촉을 통한 임질 등의 질환을 겪은 경험을 토로하고 있다는 점은 이를 뒷받침해준다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초기에 성병의 치료 시기를 놓쳐 요도의 세균이 전립선으로 이동하여 염증을 유발하고, 신속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전립선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전립선염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세균의 종류로써 대장균, 엔테로코쿠스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칸디다 등의 곰팡이성 병원균이 전립선염의 원인균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바이러스성 병원체에 의하여 전립선염이 발병한다는 견해도 있다고 한다. 그 밖에 소변의 역류에 의해 발병한다는 견해도 있다.

 

실제 일부 환자의 경우 소변을 비정상적으로 오래 참은 경험을 한 뒤 전립선염에 걸린 사례도 있다고 한다. 한편, 오래 앉아 있는 직군에서 전립선염의 발병이 빈번하다는 전문의의 진술도 있다. 이 경우 경비원, 파일럿 및 일부 사무직 등에 종사하는 환자들이 비뇨기과를 내원하여 전립선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의 치료

 

증상 초기에는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 대다수는 만성화되어서 비뇨기과를 내원한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고 재발이 잦은 만성 전립선염으로 발전하므로 증상이 보이는 즉시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전립선염 치료에는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주로 처방한다. 단 약을 복용하는 기간 동안은 증상이 호전되는 듯하지만 곧바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항생제 치료를 반복하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비뇨기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신체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이 곳이 이상이 생겨 통증이나 배뇨장애가 발생한다면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 전립선염 역시 남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비뇨기 질환인 만큼 부끄러운 증상이라고 여기지 않고 만성화되기 전에 치료받을 것을 권장한다.  

 

이상으로 전립선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지방간 없애는 방법 정답 알려드립니다.

지방간은 보통 소리없이 찾아오는데 지방이 일정 수치보다 간에 쌓인 상태다. 흔히 지방이 쌓이는 정도는 약 5% 정도인데 지방간은 5% 이상을 말한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많이 먹고 술과 담배

jalgu.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방법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환자 수가 늘어난 질환이자,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으로 오인하기 쉬운 질환이 있다. 바로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림과 만성 기침, 입 냄새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역류성

jalgu.tistory.com

 

 

공진단 효능과 먹으면 안되는 경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으로, 건강 관리와 면역력 향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최근 많아졌습니다. 사람의 면역력은 외부의 감염원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어력으로, 단순한 문장으로

jalg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