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흔하지만 대수롭진 않은 방광염 증상

리키마루 2024. 4. 18. 19:10

흔히 방광염은 여름철에 주로 발병하는 걸로 알고 있지만 사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환자들이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유는 면역력의 저하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여성 2명중 1명이 평생 한번 이상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배출되기 전까지 소변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방광염은 방광벽에 발생한 염증으로 대부분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신체 구조상 요도가 짧아 방광까지의 거리가 가까워서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 쉽게 걸립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 방광염은 대부분 염증이 방광에만 국한된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방광염은 1년에 3회이상 방광염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며, 완치되지 않는 또는 지속적으로 방광이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급성 단순 방광염은 요로계(신장,요관,방광,요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이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생긴 감염으로, 대체로 염증은 방광 내에만 국한됩니다. 주로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 세균이 회음부 및 질 입구에 쉽게 집락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생활, 요도 자극, 임신 등의 원인으로 세균이 쉽게 방광에 침습하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의 약 80%에서 대장균이 발견되고, 보다 낮은 빈도로 포도상 구균, 장구균, 협막간균과 변형균 등도 발견됩니다. 잦은 소변이나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 배뇨통, 소변을 다 못 본 것과 같은 방광자극 증상은 급성 방광염의 특징적 소견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 통증이 함께 나타나고, 혈뇨나 악취가 나는 혼탁뇨를 호소하기도 하며, 성인 중에는 발열과 같은 전신 증상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생활을 시작한 시기 또는 결혼 초기의 여성들이 급성 방광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치료방법

 

방광염의 치료에는 소변에 적절한 농도가 유지될 수 있는 거의 모든 항생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배양검사와 감수성검사 후 투여가 이상적이지만, 대부분의 원인균이 대장균이므로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 나이트로푸란토인, 퀴놀론과 같은 화학합성제 등이 효과적입니다.

 

항생제의 투여 기간은 일반적으로 3일 요법이 가장 적절하지만, 여성의 단순성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 요법이나 단 회의 요법으로도 쉽게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광자극 증상을 없애기 위해 필요 시 온수 좌욕, 항콜린 작용제 및 요로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하며, 급성 단순 방광염은 적절한 항균제 치료에 잘 치유되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치료에 저항이 있을 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하는 방법

 

1. 배변 후 휴지로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내야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소변을 본 후에는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3. 부부 관계 전에 깨끗이 씻습니다. 부부 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봄으로써 방광을 비워내고 따뜻한 물로 가볍게 뒷물을 합니다. (샤워기나 비대로 강하게 씻으면 상처가 날 수 있고 뒷물시 소금이나 식초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평소 물을 많이 마십니다. 더운 날씨에는 더 많이 마십니다.  

5. 소변을 자주 보고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  

 

6. 커피, 홍차, 탄산음료, 알콜등 방광을 자극하는 음료를 피합니다.

 

이상으로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나도혹시?우울증증상

 

 

발기부전 치료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