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오십견 치료방법 및 예방 스트레칭

리키마루 2024. 1. 16. 19:00

겨울철 스며드는 냉기에 몸을 움츠리면 어깨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며 어깨나 관절 통증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십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어깨가 단단히 굳어져 운동범위를 제한시키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다른 말로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이라 하며, 이는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어깨관절의 기능을 빨리 정상화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십견 증상

 

1.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아파 잠에서 깼다.  

 

2.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으며 어깨를 쓰지 않을 때도 아프다. 

 

3.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삐끗하는 느낌이 들면서 아프다.  

 

4. 샤워를 할 때 목 뒤나 어깨 뒤를 씻기 힘들다. 

 

5. 혼자서는 옷 뒤의 지퍼나 단추를 채우지 못하고 옷을 입거나 벗기 힘들다.  

 

6. 손을 선반 위로 뻗거나 멀리 있는 반찬을 집기 힘들다.  

 

7. 통증이 있다 없다 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8. 통증이 어깨 뒤에서 앞으로 팔을 타고 내려와 나중엔 손까지 아프다.  

 

오십견증상

 

 

오십견 원인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발생하고, 이 염증으로 인해서 관절낭이 쪼그라 들면서, 어깨 관절이 좁아지게 되고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에 제한까지도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진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퇴행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있다.  

 

오십견 치료법

 

대부분 일시적인 어깨통증이나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여겨 질환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가라앉고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그 기간이 1년 반에서 3년이기 때문에 오랜기간 동안 고생을 해야 한다. 또한, 오십견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어깨 관절 운동 범위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오십견의 일차적 치료는 보존적 치료를 먼저 진행하게 된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어깨 관절막을 부드럽게 해주는 치료를 진행 하는데 이를 위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시행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오십견 치료에 중요한건 스트레칭이다.

 

오십견 예방 스트레칭

 

1. 책상이나 의자 등에 한 손을 받치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섭니다.아픈 팔에 힘을 완전히 빼고 바닥으로 뻗은 다음 천천히 원을 돌리듯 팔을 돌립니다.

 

2.  앉거나 선 자세에서 수건 양끝을 쥐고 한 손은 위로, 나머지 손은 등 뒤로 뒷짐을 집니다. 한 손씩 수건을 당겨줍니다. 최대한 올린 상태에서 잠시 자세를 유지하고 천천히 손을 풉니다. 

 

3. 의자에 앉아 아픈 팔을 책상 위로 올립니다. 그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숙입니다. 이때 아픈 팔은 책상을 눌러줍니다. 참을 수 있는 정도까지 숙이고,10초 후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이상으로 오십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 함께보면 좋은정보

 

 

손가락 관절통증원인및 예방법

 

 

 

 

혈당 낮추는법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