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자

맥스트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되나?

리키마루 2021. 8. 3. 17:56

맥스트가 국내산업계와 증시를 뒤흔드는 새로운 테마 메타버스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맥스트

 

지난달 27일 코스닥에 상장한 맥스트는 상장첫날 시초가가 공모가 두배로 정해지고 당일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이 기세는 일주일이 지난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

 

맥스트는 지난 2010년 설립이후 지금까지 증강현실 원천기술개발에 집중해온 기술 전문기업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AR앱을 만들수 있는 AR개발 플랫폼업체다.

 

 

사업은 AR컨텐츠를 제작할수 있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AR플랫폼사업과 이를 응용한 산업용 AR솔류션 사업으로 나뉜다. AR 소프트웨어 개발플랫폼은 현재버전5.0까지 개발됐다.

 

이플랫폼은 마케팅, 게임,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산업, 교육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중이다. 전세계 50여개국이상 1만2천여 개발사에서 사용중이다. 이를통해 설계된 앱수만 약7000개에 이른다.

 

산업용 AR솔루션은 AR개발 플랫폼기술을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접목시킨 사업이다. 국내대기업을 비롯해 다수의 중소기업에 스마트팩토리 관련 AR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맥스트는 지난 2020년 산업용 통합 AR서비스인 MAXWORK를 정식 출시했다. MAXWORK는 별도 시스템 구축없이 현장에서 바로 사용가능한 서비스다. AR메뉴얼제작과 1대다수의 원격지원등이 가능하다.

 

AR플랫폼 기반 콘텐츠사업으로도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맥스트는 메타버스 공간상의 특정위치에 대한 독점적 점유권을 보유해 수익창출과 함께 AR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노출광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뿐만아니라 대규모 정부사업도 이끈다. 맥스트는 정부가 주도하는 확장현실 메타버스 프로젝트에도 주관사로 참여하고 있다. XR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한 이 사업에는 내년까지 80억원이 지원된다.

 

맥스트측은 지난 10년간의 AR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중이라며 향후 맥스트가 K-메타버스의 중심역할을 할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여기서 메타버스에 대해 설명하자면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가리킨다.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더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와이제이엠게임즈는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을 하고 있다. 일본 상장사인 구미사와 합작법인을 세워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자회사 엔피가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넵튠은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 지분을 확보해 경영권을 인수했다. 덱스터는 크레마월드와이드와 뉴미디어 광보 홍보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협업 관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크레미월드와이드는 이번 협약으로 메타버스 기반 실감형 영상 공동개발과 투자를 추진한다.

 


NAVER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자회사이다. 주연테크는 PC 완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한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플랫폼 확대뫄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바 있다.

 

카카오는 계열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했다. 엠게임은 VR관련 연구와 모바일 게임 개발을 하고 있다.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관련 마스터 라이센스 협약을 체결했다.

 

맥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