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매실효능 어떤것이 있을까?

리키마루 2021. 6. 6. 18:33

5~6월이 제철인 매실은 주변에서 흔히 볼수있는 과일인데, 새콤달콤한 매실 흔히 소화불량에 좋기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효능 외에도 해독 효과를 보이는 등 등 몸에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한다.

가정에서는 흔히 청이나 장아찌를 담가 먹으며, 시중에도 매실을 활용한 음료나 주류가 많이 출시돼 있다.

 



그렇다면 매실엔 어떠한 효능이 더있을까? 알아보자.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가슴앓이를 없애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는 건강식품이다. 또한,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매실은 조선 시대부터 효능을 인정받아 매실의 껍질을 벗기고 연기에 검게 말린 ‘오매’라는 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오매는 담을 없애고 구토, 갈증, 설사를 완화하며 숙취 해소와 사마귀 제거에 탁월하다.


#매실의 효능

 

1. 매실은 소화를 돕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신맛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실에 들어 있는 피크르산은 해독작용에 뛰어나 배탈과 식중독 치료에 효과적이다.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해 소화기 해독에 도움을 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조절한다. 따라서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렸을 때 매실액을 물에 타 마시면 좋다. 또한, 매실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불량을 해결하고, 위액 분비를 조절해 위산 과다 분비를 막는다.

 

 

 

2.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 혈액이 산성화 돼 성인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현대인들의 체질 개선을 돕는다.

 

 

3. 매실은 칼슘과 철분이 사과의 2배, 칼륨은 2.5배 이상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여성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생긴다. 특히 임산부에게 칼슘 결핍이 나타나기 쉬운데, 매실에 풍부한 구연산과 사과산이 칼슘 흡수를 돕는다. 또한, 매실은 장의 연동운동을 조절해 임산부에게 흔한 변비를 해결한다.

 

 

 

4.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하고 피로물질인 젖산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특히 매실에 들어 있는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은 독소를 제거해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회식이 잦은 직장인이 매실을 먹으면 간 기능이 회복되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간 기능이 회복되면 피로도 해소되기 때문에 매실 섭취는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