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라남도 동부 지역의 행정, 교육, 교통의 중심지이자 삼산이수의 고장 전라남도 순천의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검단산성
순천시 검단산 정상부에 있는 산봉우리를 둘러싼 테뫼식 산성으로 광양만이 훤히 보이는 요새이다. 정유재란 때 조선과 명나라의 연합군이 신성리의 왜교성에 머물고 있던 왜군과 팽팽하게 맞서면서 쌓은 산성으로, 조선시대의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조사결과 백제 때 쌓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벽은 430m이고, 성문이 있던 자리 3곳, 건물이 있었던 자리 3곳, 큰 우물터 1곳, 저장구덩이 2곳이 조사되었다. 또한 기와류, 흙으로 만든 그릇, 나무로 만든 그릇, 돌로 만든 그릇 등 다양한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이 지역에서 처음 확인된 백제 때 산성으로 매우 중요하며, 특히 성곽 안의 큰 우물에서 나무로 만든 그릇류와 가구가 확인되어 백제시대 산성과 생활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호두구상길 157-48
2. 뿌리깊은나무 박물관
낙안읍성 인근에 있는 순천시립 뿌리깊은나무 박물관은 故한창기 선생님이 생전에 모아오신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청동기 시대부터 광복 이후까지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우리 '토박이'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박물관이다. 故한창기 선생님은 생전에 우리 것의 낡음과 투박한 것에서 문화를 창조하고자 하셨다. 보잘것없고 천대받던 것들이 지금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유물이 되고, 조상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자료로 재탄생 되었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평촌3길 45
3. 청춘창고
아름다운 습지와 갈대밭을 품은 정원도시 순천. 최근 이곳을 찾는 젊은이들의 발길이 잦아졌다. 청년점포로 탈바꿈한 낡은 양곡창고부터 지역 문화예술의 주도권을 잡은 원도심까지.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도시에서 젊은 하루를 보냈다.
순천역에서 도보 10분. 전라선이 지나는 조곡동 농협 근처에 핫플레이스로 통하는 청춘창고가 있다. 거뭇한 외벽에서 세월의 흔적이 단번에 느껴진다.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양곡 창고를 청년들의 창업터로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이다. 2018년 7월 중순 기준으로 1층에는 14개 음식점(개인사업장)과 1개 주류판매점(공동사업장)이, 2층에는 종이공예, 도자기공예, 캔들공예 등 6개 공방이 성업중이다. 청춘 페스티벌, 실패학 콘서트, YOLI 버스킹 페스티벌 등 초청공연도 꾸준히 진행했다. 하나의 공간 안에 먹거리, 놀거리, 즐길거리를 두루 갖춘 모습이다. 사장님들은 19세 이상~39세 이하 청년들이다. 모두 젊음을 밑천으로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팔기 위해 이곳에 모였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역전길 34
4. 아랫장(아랫장 야시장)
순천 아랫장은 1977년 남부시장으로 개설된 후 2009년 조례 개정을 통해 아랫장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2 · 7일장으로 운영되는 순천아랫장은 호남 최대의 재래시장이면서 전국에서 열리는 5일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오랜 역사의 전통시장이다. 순천아랫장은 인근 주변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과 공산품, 약초, 화초등이 주로 거래 되며, 남해안에서 생산되는 싱싱한 수산물 및 순천만 간척지에서 생산되는 청결미가 유명할 뿐만 아니라, 장터에서만 맛볼 수 있는장터 음식의 별미와 남도 음식만의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전통시장이다.
해가 떠 있는 동안 열심히 구경하러 다니느라 체력이 방전된 저녁, 발 빠르게 움직여야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곳이 아랫장 야시장이다. 조금 여유를 부렸다간 앉을 자리를 놓치니 가기로 마음먹었으면 서둘러야 할 터. 사람들이 이 밤중에 여기로 다 모였다 싶을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곳의 밤은 낮보다 아름답고, 무엇을 먹어도 기대 이상이다. 뷔페식당보다 더 메뉴가 다양해 입맛 당기는 대로 골라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장평로 60
5. 순천만습지
세계 5대 연안습지이자 한국 최대의 갈대 군락지인 순천만 해안선의 길이는 39.8km에 이르고 갯벌 면적은 27.5㎦(800만평)에 이른다. 국내최대 연안습지 순천만에는 염생식물(염분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 30여종과 맛조개, 참꼬막, 방게, 칠게, 갯지렁이 등 바다 밑에 사는 생물들의 총칭인 저서 생물들이 특유의 왕성한 생명력을 자랑하고 있다.
갈대숲을 S자로 관통해 놓여 있는 갈대 탐방로를 거닐다가 갯벌이 그 속내를 드러내는 곳에서 잠시 멈춰 흙바닥을 유심히 살펴보면 어패류가 움직이는 모습을 목격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순천만 갈대숲의 해돋이와 해넘이 광경은 일대 장관을 이뤄 언제 가더라고 사진촬영 애호가와 전문가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생태계의 보고' 순천만 일대에는 매년 겨울철 천연기념물 제228호인 흑두루미와 청둥오리, 검은머리갈매기, 노랑부리저어새, 민물도요, 큰고니, 혹부리오리, 왜가리 등이 끼리끼리 무리를 지어 행복을 만끽하며 겨울을 난다. 봄과 가을에는 노랑부리 백로, 도요, 물떼새, 저어새 등이 중간 기착지로 순천만을 찾아와 잠시나마 쉬는 광경은 참으로 평화롭다.
순천만 일대에는 조류와 어패류의 먹이가 풍부하고 은신처가 훌륭하다 보니 천연기념물 19종과 220여 종에 이르는 조류들이 월동하거나 서식하고 있다. 연안습지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2006년 1월 20일에 람사르협약에 등록되었으며,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가 편히 쉬어가는 곳이다. 2008년 10월에 열린 세계람사르총회(165개국 참가)의 공식방문습지로 각광을 받은 바 있고 현재 세계자연유산 등록이 추진 중이다.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순천만갈대축제'는 황금빛 물결의 갈대숲과 인간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축제로 정평이 나있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길 513-25
전라남도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바로가기 ↓↓↓
6. 순천 드라마촬영장
1960~1980년대 판자촌과 건물 등으로 이루어진 최대 규모의 세트장은 순천의 인기 관광명소로 당신을 유혹합니다.
○ 2006년 : 사랑과 야망(SBS 드라마) / 그 해 여름(영화) / 마파도2(영화)
○ 2007년 : 이웃의 한 젊은이를 위하여(KBS드라마)
○ 2008년 : 님은 먼 곳에(영화), 에덴의 동쪽(MBC드라마), 본교이야기(영화) 블러디쉐이크(영화)
○ 2009년 : 젓가락(영화), 전라도의 시(영화), 자이언트(SBS드라마)
○ 2011년 : 사랑비(KBS2 드라마) / 복희누나(KBS2 아침드라마)
○ 2012년 : 빛과 그림자(MBC 창사 50주년 특별기획 월, 화 드라마) /늑대소년(영화)
○ 2013년 : 감격시대(KBS2 드라마)
○ 2014년 : 허삼관(영화) / 강남1970(영화)
○ 2015년 : 그래도 푸르른 날에(KBS2 드라마) / 해어화(영화)
○ 2016년 : 7년의 밤(영화) / VIP(영화) / 가화만사성(MBC 드라마)
○ 2017년 : 마약왕(영화) / 꽃 피어라 달순아!(KBS2 드라마)
○ 2018년 : 말모이(영화) / 이몽(MBC 드라마) / 눈이부시게 (JTBC 드라마)
○ 2019년 : 이몽, 불타는 청춘, 보스턴1947
○ 2020년 : 언에듀케이티드 키드, 김떡순 뮤직비디오, 동백, 복무하라
○ 2021년 : 오월의 청춘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비례골길 24
7. 화포해변
순천만에 연접한 갯마을로 순천만의 넓은 바닷가에 위치하여 동으로는 여수시. 남으로는 고흥군. 서쪽으로 보성군과 해계를 이루는 곳으로 수산자원이 풍부하며 해변에 동굴이 있는데 높이 약2.5m, 길이 30m 정도로 남에서 북으로 암석을 뚫었는데 1930년경 일본인 고모리가 금이 있다하여 뚫었다고 하며 금을 얻었다는 설은 없고 지금은 여름철 주민들의 피서지로 활용되고 있다. 해돋이는 순천만 전망대라 불리는 화포가 제일이다. 여수 앞바다까지 탁 트인 전경이 보이며, 매년 해넘이와 해돋이 행사를 하는 곳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일출길 20
8. 주암호
1984~1992년까지 8년간에 걸쳐 완성되어 7억 7만톤의 물을 담수하고 있는 주암호는 광주.전남권의 용수조절 기능 외에 145.5㎞의 호반도로를 끼고 있으며, 호남고속도로를 정점으로 국도 15, 18, 27호선이 송광사와 고인돌 공원을 연결하여 주암호를 싸고 돌며, 지방도 818, 857 호선으로 이어지는 낙안읍성 민속마을과 주암호는 또다른 아름다움을 추가하며 조계산과 모후산 자락 아래 펼쳐진 여유롭고 풍만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안겨주는 순천시의 중요한 관광자원이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승주괴목1길 11
9. 남도삼백리길
전라남도 순천의 남도 삼백리길 1코스 순천만 갈대길은 순천만을 감싸며 걷는 길이다. 스님이 산에 올라가 봉우리에 있는 바위를 보니 마치 소가 누워있는 것 같은 모양새라 하여 이름이 지어진 와온마을 부터, 일출과 일몰이 장관을 이룬다 하여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소박하고 정겨운 해안마을인 별량 화포까지 쭉 이어진 코스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최선의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ㅇ 코스경로 : 해룡와온~해룡 노월~해룡구동~용산전망대~순천만자연생태공원~철새 서식지~별량장산~별량우명~별량화포
ㅇ 거리 : 16km
ㅇ 소요시간 : 5시간
ㅇ 난이도 : 쉬움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와온길 128
10. 조계산
조계산은 전남 순천에 자리잡은 해발 884m의 산으로 1979년 12월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98년 12월에 사적 및 명승 제8호로 지정되었다. 산 동쪽에는 선암사, 서쪽으로는 송광사가 있다. 산속의 깊은 계곡에는 맑은 물이 흐르며, 만수봉과 모후산이 송광사 일대를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선암사 계곡의 맑은 물은 죽학천과 합류하여 이사천으로 흘러간다.
선암사 둘레에는 월출봉, 장군봉, 깃대봉, 일월석 등이 줄지어 솟아있다. 송광사와 선암사는 유명한 절로 관광객이 사시사철 끊일새 없고 등산을 목적으로 조계산을 찾는 사람도 많다. 조계산 산행은 송광사나 선암사 어느쪽에서 시작해도 비슷한 시간에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다. 산세가 부드럽고 비교적 높지 않아 3〜4시간이면 그리 힘들지 않게 등산을 할 수 있어 연인끼리 또는 가족단위 소풍코스로도 알맞으며 산정상 아래 굴목재에서 무공해 상추로 보리밥 한 그릇 먹는 맛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승주괴목1길 11
이상으로 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라남도 곡성 가볼만한곳 여긴 꼭 가야지 (0) | 2022.07.11 |
---|---|
나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가보면 후회할 관광지 (0) | 2022.07.09 |
고흥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주민 인정 관광지 (0) | 2022.07.08 |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긴 꼭 가봐야지 (0) | 2022.07.08 |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기는 꼭 가봐야지 (0)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