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맛집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주민 인정 관광지

리키마루 2021. 8. 14. 21:32

전라남도 해남의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을 소개합니다.

 

1. 해남 달마산 미황사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달마산 미황사

 

남쪽의 금강산으로 불리는 달마산을 병풍처럼 두른 아름다운 절 미황사, 화려하진 않지만 자연 그대로를 담은듯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미황사는 통일신라시대 때 창건되었던 사찰이며, 옛날에는 크고 작은 가람이 20여동이나 있었던 거찰이거니와 대웅보전은 보물 제947호로서 그 규모나 정교함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건물이다.

미황사의 창건에는 흥미로운 설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신라 경덕왕 시절에 돌로 만든 배가 달마산 아래 포구에 닿았는데, 배 안에 들리는 범패 소리를 듣고 의조화상은 스님들과 동네 사람 100명을 이끌고 포구를 찾았다고 한다.

 



돌배를 확인해보자 금인(金人)이 노를 젓고 있었고, 배 안엔 화엄경 80권, 법화경 7권 등의 경전, 불상과 탱화와 금환, 검은 돌 들이 실려있었다고 한다. 금인은 "나는 본래 우전국의 왕으로, 여러나라를 돌다 드디어 부처님 모실 곳을 찾았다며"며, "소에 경전과 불상을 싣고 가다 소가 누웠다 일어나지 않거든 그 자리에 모시도록 하시오."라고 말했다.

예사롭지 않은 금인의 말에 의조화상이 그의 말대로 불상과 경전을 소에 싣고 길을 걷다보니, 소가 한번 땅바닥에 누웠다가 다시 일어났고, 다시 계속 걷다가 산골짜기에 이르러 쓰러져 영영 일어나지 않았는데, 그렇게 금인이 한 말처럼 소가 처음 누웠다 일어난 곳엔 통교사를 짓고, 마지막에 머문 자리에는 미황사를 창건하게 되었다고 한다.

미황사 이름의 유래에도 창건 설화가 잘 반영되었는데, '미(美)'는 소의 울음소리가 아름다워 따온 것이고 '황(黃)'은 금인(金人)의 황홀한 색에서 따왔다고 한다.

달마고도의 아름다운 풍광을 느낄 수 있는 이 곳 미황사에서는 매년 봄, '달마도고 힐링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미황사길 164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달마산 미황사

 

2. 해남 대흥사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해남 대흥사

 

가을이 늦게 오는 지연인 해남, 이 곳에서는 11월 마지막 주까지 단풍 나들이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사찰이 있다. 바로 대흥사이다. 대흥사 주차장에서부터 사찰로 올라가는 길은 유선관이라는 고풍스러운 한옥여관과 아름다운단풍터널로 특히 유명하다.
이 길은 두륜산에서 흘러내려 대흥사 가운데를 지나 흐르는 대흥사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데, 가을에는 단풍계곡이라 불릴만큼 화려한 단풍을 자랑한다.

대흥사에는 표충사라는 사당이 있다. 임진왜란 때 왜적을 물리치는 큰 공을 세운 서산대사 휴정의 진영이 모셔져 있고, 좌우에는 사명당 유정과 뇌묵당 처영의 진영이 함께 모셔져 있다. 표충사 편액은 조선시대 정조의 친필로 직접 새겼을 정도로 의미있는 사당이다.

또, 선과 차를 통해 민족정신을 일깨워준 초의선사의 동상도 만나볼 수 있다. 대흥사로 출가해 강진 백련사에서도 수행하셨던 초의선사의 생생한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대흥사의 단풍은 대흥사의 북원과 남원을 가르는 금당천을 따라 길게 늘어져있다. 은행나무와 단풍나무가 섞여 11월 말까지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

 

3. 해남 고천암호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고천암호

 

봉준호 감독의 영화 <살인의 추억>의 명장면 촬영지로 잘 알려진 고천암 갈대밭은 고천암호를 따라 해남읍 부호리부터 화산면 연곡리까지 14km에 이르는 국내 최대 갈대 군락지이다. 주변의 논과 갯벌이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이라 가을 겨울철엔 철새들의 낙원이 되어주기도 한다.
긴 거리 만큼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은 고천암 갈대밭!
도로를 따라 나 있는 갈대가 살랑살랑 손을 흔드는 모습을 바라보면 힘들었던 운전도 즐거워진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황산면 고천암로 752-14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고천암호

 

4. 해남 두륜산케이블카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륜산케이블카

 

두륜산 고계봉에 설치된 두륜산 케이블카는 서 남해의 다도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 광주무등산과 제주 한라산 및 서남해안 12개시군을 조망할수 있는 멋진 경관을 자랑한다
국내 최장거리 두륜산 케이블카는, 특히 두륜산의 수려한 사계와 , KBS 2TV 1박2일의 겨울 설경및 두륜산의 1,120여종의 천연고목등 를 제공한다.
주변에는 천년고찰 대흥사와 고산 윤선도 유적지가 자리하고 있어 다양한 문화유적과 심림욕을 즐길수 있는곳이다.
● 두륜산 케이블카 안내 - 해발 638m 정상 - 선로길이 1600m
- 승차인원 50명 - 운행속도 3.6m/초 - 소요시간 8분
※악천후시 운행이 중단될수 있으니, 전화연락 바랍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88-45

 

5. 해남 땅끝송호해변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땅끝송호해변

 

송호해변은 땅끝마을로 가기 전에 펼쳐져 있는 해남의 가장 대표적인 해변이다.
송호(松湖)는 해변가로 노송이 무성하고 바닷가의 고운 모래와 맑고 잔잔한 바다의 물결이 마치 호수 같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곳 송호 해변은 모래가 곱고 수심이 얕아 아이들이나 가족들이 놀기에 좋으며 수백년 된 해송(海松)이 풍치림(風致林)을 이루고 있다. 제방을 따라 약 1km가량 이어져 있어 송림 숲 아래에서 야영을 하기에 적합하다.
이 송림 숲은 현재 전라남도 기념물 제 14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수령이 약 2백년 가량 된 6백여 그루의 소나무가 해안 방품림의 기능으로 펼쳐져 있다.
송호해변 오토캠핑장 앞에서 갈산마을로 이어지는 땅끝길 산책로가 땅끝탑까지 이어지며 주변에는 땅끝관광과 오토캠핑장, 황토나라테마촌등이 자리하며 교통이 편리한 곳이다.

* 해남 송호리 해송림 海南 松湖里 海松林 / 기념물 제142호
송호리 해송림은 해남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인 송지면 송호해수욕장의 해변으로 심어진 해송림대다.
해송은 바닷가를 따라서 자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껍질의 색깔이 소나무보다 검다고 해서 흑송 또는 잎이 육지 소나무보다 억세다고 해서 곰솔이라고도 한다. 소나무과에 속해 해안지방의 모래 성분이 많은 흙에 잘 자라며 전라도를 비롯한 우리나라 남반부의 해안에 널리 퍼져 있다. 송호리 해송림은 송호리 해안 도로에 인접한 곳에 길이 394m, 너비 7.5~38m의 약 16,474㎡의 면적에 분포하며, 높이는 8~15m, 가슴높이 둘레 9~220㎝에 이르는 해송 640여주가 자라고 있다.
수령이 다양하게 분포해 있는 이 해송림대는 해안방풍림으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는 방재림의 일종으로 기능적인 면에서나 교육적인 면과 해안지방의 풍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할역할을 하고 있다. 송호리 해송림대는 가슴높이 둘레 41㎝에서 120㎝에 이르는 나무가 가장 많아 전체의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년생 이상의 둘레 181㎝에서 220㎝에 이르는 노목도 전체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 가슴높이둘레의 분포에서 볼 때 자연적으로 성장한 나무로 보
고 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땅끝해안로 1827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땅끝송호해변

 

6. 해남 구 목포구 등대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구 목포구 등대

 

해남 구 목포구 등대 (海南 舊 木浦口 燈臺)는 2008년 7월 14일 등록문화재 379호로 지정되었다. 해남 구 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 는 다도해에서 목포로 들어오는 바닷길의 길목인 해남군 화원반도와 목포시 달리도 사이의 협수로를 통행하는 선박의 길잡이 역할을 한 시설물이다. 원형 평면에 등롱부가 등명기를 받칠 수 있도록 2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면 출입구 포치(porch)는 상부 캐노피가 둥근 아치형으로 돌출되어 있다. 돔형 지붕 위에는 풍향계가 있고, 등롱 위에는 계단과 등롱 지붕의 손잡이가 원형 그대로 남아 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매봉길 582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구 목포구 등대

 

7. 해남 우수영관광지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우수영관광지

 

임진왜란 7년 전쟁을 종식시킨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곳으로 당시 최후의 교두보였던 울돌목을 성지화하기 위해 세운 기념공원으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저로 12

 

8. 해남 흑석산 자연휴양림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흑석산 자연휴양림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 산골길 306에 위치한 가학산 휴양림은 계곡면의 진산이요, 북풍을 막아주는 해남의 수문장이며 신선의 선풍을 지닌 명산 흑석산(해발 650.3m)에 있습니다.
흑석이라는 이름은 조선시대 우리나라 지도를 만들었던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서 처음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원래 가학산이라 불리어졌는데 가학이라는 이름은 산세가 나르는 학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또한 능선을 타게 되면 마치 한 마리의 학이 나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도 합니다.
흑석은 비가 온 후 물 머금은 산의 바위가 검게 보인다하여 유래된 듯 하며 험한 바위산의 위용과 더불어 능선에는 아름다운 철쭉밭이 있어 매년 5월에는 흑석과 흐드러지게 피어나는 철쭉의 신비를 널리 알리기 위한 철쭉 대제전이 열립니다.
또한 소사나무 군락은 우리나라 최고를 자랑합니다. 근처 계곡에는 두 개의 호수가 있어서 더욱 운치를 더해줍니다.

그리고 2009년에 기존산막을 선인들의 지혜가 담긴 황토방으로 리모델링하였으며, 사방댐을 이용한 물놀이장은 여느 리조트 야외 수영장 못지않은 시설로 보완하였습니다.
그밖에 다목적광장 입구의 동물막사에는 조류학습장을 신설하였으며,야생화단지와 한때 야생원숭이가 되어 사람들을 위협하며 TV에도 여러 차례 출연한 일본원숭이(해남이)가 가정을 꾸려 예쁜 원숭이 가족도 보실 수 있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숲과 계곡이 있는 곳~!
심신의 피로를 풀고 일상의 고단함을 잊기 위해 나선 여행길에 가학산 자연휴양림이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 산골길 306

 

9. 해남 4est수목원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4est수목원

 

4est수목원은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조성된 정원입니다. 국내 최대 면적의 수국정원과 팜파스그라스정원, 소나무 그늘 아래 시원하고 넓은 잔디광장, 하트정원, 분홍색 식물만 식재되어 있는 분홍꽃밭이 있습니다. 4계절 내내 정원축제를 선보이는 4est수목원으로 오세요.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현산면 봉동길 232-118

 

10. 해남 두륜미로파크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륜미로파크

 

야외 미로공원과 전시동으로 구성되어있는 두륜미로파크는 4,039㎡의 면적에 서양축백나무, 동백나무, 이팝나부 등 17종 12,900여 주를 식재하여 터널을 조성한 야외미로공원은 숲 곳곳에 또롱이, 다롱이, 영롱이 같은 캐릭터와 잠만경, 소리통, 동물 조형물, 전망대, 신비의 거울 등을 설치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었다.

미로전시관과 미로체험관으로 구성된 실태동은 1층에는 미로의 유래와 역사를 알 우 신는 미로 역사관과 휴게공간의 미로카페가 있는 미로전시관, 2층에는 거울로 만든 미로 숲과 공룡어드벤처, 도솔암 등 5가지 테마로 만든 트릭아트존을 꾸민 미로체험관으로 조성하였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88-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