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주군은 경상북도 서남부에 있는 군으로, 동쪽으로는 낙동강을 경계로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경상북도 칠곡군, 서북쪽으로는 경상북도 김천시, 남쪽으로는 경상남도 거창군과 경상북도 고령군, 경상남도 합천군과 경계를 이룹니다. 군청 소재지는 성주읍이고, 행정 구역은 1읍 9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포천계곡
포천계곡은 가야산의 여러 계곡 중 대표적인 명소로서 물이 맑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웅장하고 힘찬 가야산 전경과 어우러져 옛 성주 선비들이 심신과 학문을 도야하는 장으로 삼았던 곳이다.포천이란 말은 계곡 물이 마치 광목천과 같다 하여 부른 말이기도 하며, 계곡의 반석에 심청색 무늬가 많아 마치 베를 널어놓은 모습 같다하여 포천이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다. 조선 후기 문신이자 당대 최고의 선비였던 응와 이원조(凝窩 李源祚) 선생이 만년을 보낸 만귀정(晩歸亭)이 상류에 있으며, 만귀정 옆에는 규모는 작지만 세찬 기운으로 떨어지는 폭포수가 있어 마음을 서늘하게 한다. 약 7km에 이어지는 계곡은 우거진 숲과 어울려 여름철 피서지로 유명하다.
주소: 경북 성주군 가천면 신계리
2. 가야산 야생화식물원
2006년 6월 16일 개관한 국내 최초 야생화 전문식물원이다. 총 400여종의 수목과 야생화를 식재하여 야생화 자원보전과 자연학습과 학술연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야생화 문화공간이다. 식물원은 종합전시관과 지상 1층, 지하 1층으로 된 유리온실을 갖추고 있다. 소나무 외 92종의 교목, 산철쭉 외 54종의 관목, 할미꽃 외 257종의 야생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성주의 열두 달간의 풍경, 열두 달 식물 이야기 등 여러 가지 볼거리를 설치해 다양한 정보와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수륜면 가야산식물원길49
3. 무흘구곡
무흘구곡은 총 35.7㎞에 이르는 자원으로 경북 성주군의 수륜면․금수면부터 김천시의 중산면까지 이어져 있다. 그 중 1~4곡은 성주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5~9곡은 김천시에 입지하고 있다. 제1곡 봉비암(鳳飛岩), 제2곡 한강대(寒岡臺), 제3곡 무학정(舞鶴亭), 제4곡 입암(立巖), 제5곡 사인암(捨印巖), 제6곡 옥류동(玉流洞), 제7곡 만월담(滿月潭), 제8곡 와룡암(臥龍巖), 제9곡 용추(龍湫)로 구분되어 있다. 대가천의 맑은 물과 주변 계곡의 기암괴석, 수목이 절경을 이루어 조선시대 성주가 낳은 대유학자인 한강 정구 선생(1543~1620)이 중국 남송(南宋)시대 주희(朱熹)의 무이구곡(武夷九曲)을 본받아 7언절구의 시를 지어 노래한 곳으로 경관이 아주 빼어나 행락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수륜면 신정리
4. 아라월드
아라월드는 천혜의 아름다운 경관과 독용산성이 둘러싼 성주호에 위치한 아시아 최대 그리고 국내 최초의 수상레저 테마파크이다. 각종 교육시설과 환경, 다양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 국가대표와 프로선수 등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휴식과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형 수상레저 테마파크이다. 아라월드 내에 아라하우스와 같은 숙박시설과 도보 가능한 거리에 독용산성자연휴양림 등이 위치하고 있어 체류형 관광명소로 알려져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금수면 사더래길 116
5. 뒷미지
성주 초전면 뒷미는 조선 정조 원년 때 (1777) 朴在春이란 선비가 마을에 入鄕하고 마을 뒤에 형세가 좋은 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그 산세가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형이라 하여 마을 이름을 後山(뒷미 - 경상도 지방사람들은 뫼를 미로 발음하기도 함 으로 ) 부르게 되었다 그 마을 이름을 따서 뒷미지 수변공원으로 지었고 뒷미지(후산지) 수변공원은 1970년대 부터 연이 재배되고 있었던 연꽃자생지였으며 습지가 , 많이 분포되어 있어 연꽃 재배의 최적지였다고 한다. 2만5천932㎡(7천844평)의 넓은 연지에 백련, 홍련, 수련 등이 만발하여 정자와 구름다리, 분수, 미루나무 등이 어우러져 한 폭의 수채화같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휴식공간이다.
주소: 경북 성주군 초전면 용성리 362-3
6. 성주 경산리 성밖숲
성주 경산리의 성(城)밖숲은 풍수지리사상에 따라 성주읍성(星州邑城) 밖에 조성한 숲으로 300~500년 생의 왕버들 52그루가 자라고 있다.『경산지(京山志)』및『성산지(星山誌)』의 기록에 의하면 성밖마을의 아이들이 이유 없이 죽는 등 여러 흉사(凶事)가 이어지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숲을 조성하였다고 전한다. 성밖숲은 노거수 왕버들로만 구성된 단순림(單純林)으로 학술적 가치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마을의 풍수지리 및 역사·문화·신앙에 따라 조성되어 마을 사람들의 사회적 활동과 토착적인 정신문화의 재현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마을 비보림(裨補林)으로 향토성과 역사성을 가진 숲이다. 현재 성밖숲은 축제 등 각종 행사를 하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의 산책 공간, 생활체육 활동 공간 등 다양한 주민생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성주읍 경산리 446-1
7. 추억박물관
폐교를 개조해서 만든 박물관으로 1970년대부터 1990년대의 추억으로 돌아가는 콘셉트로 만들어진 추억공간이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이자 어른들을 위한 추억의 공간이 겸비되어 있어 가족나들이 장소로 적합한 장소이다. 곤충전시관, 만화비디오방, 추억의 오락실, 문방구, 피규어 전시관, 추억갤러리 등 다양한 구성으로 옛 학교인 폐교를 꾸미고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대가면 참별로 1718-1
8. 지산지
옥련생태공원은 세기 초에 겸재 정선이 그린 「쌍도정도」의 배경이 된 성주관아 건축물백화헌(白花軒)의 부속 시설인 쌍도정(雙島亭)을 복원해야 한다는 향토사학자들의 견해를 받아들여서 재현하려고 노력했다 공원의 연못 안에는 100종류의 수련과 물토란 등 수생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연꽃의 개화시기에 맞추어 아이들과 함께 이곳을 방문하면 수 많은 연꼿들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온갖수생식물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멋진 생태학습 체험을 할 수 있다.
주소: 경북 성주군 대가면 옥련리 942
9. 가야산 만물상
가야산은 1972년 9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76,256㎢로 소백산맥의 지맥에 위치하고 있다. 가야산은 한국 12대 명산의 하나이며 예로부터 조선 8경에 속하였다. 주요 봉우리로는 상왕봉(1,430m), 칠불봉(1,433m), 남산제일봉(1,010m)등이 있으며 그 사이로 아름다운 홍류동 계곡이 흐르고 있다. 합천군 쪽의 가야산은 산세가 부드러운 반면 성주군의 가야산은 산세가 가파른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몸은 살짝 힘들지 모르지만 눈은 호강을 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자원이 가야산 만물상이다. 가야산 만물상은 한마디로 “기암괴석의 향연”이고 “자연의 교향악”이다. 코끼리바위, 돌고래바위, 불상바위, 두꺼비바위, 쌍둥이바위 등 갖가지 모양을 한 바위가 지천에 뽐내는 듯 널려있다.
주소: 경죽 성주군 가야산
10. 독용산성
독용산성의 둘레는 7.7km(높이2.5m 평균폭넓이1.5m)에 이르며 산성내 수원이 풍부하고 활용공간이 넓어 장기전투에 대비하여 만들어진 포곡식 산성으로 영남지방에 구축한 산성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성벽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화강암을 절석(切石)하여 축조하였는데, 막돌흩은층 쌓기를 하였으며 사이사이의 공간에는 잔돌끼움 쌓기를 하여 성벽의 틈새를 메꾸는 형태로 되어 있다. 또한 성벽의 축조방법은 협축법(夾築法)과 편축법(片築法)이 고루 사용되었으며, 계곡을 지나는 성벽의 경우에는 단(段)을 지워 성벽 쌓기를 실시하여 급경사에 따른 성벽의 붕괴를 방지하도록 되어 있었다.
지금은 성문·성벽의 일부가 남아 있을 뿐 나머지는 무너지고 없어져서 돌무더기와 그 옛터로 짐작되는 건물지만을 확인할 수 있으나 개축할 당시 독용산성은 둘레가 4,581보(步)이고, 여장(女墻)이 2,405첩(堞)에 동옹성(東瓮城), 장대(將臺), 동서남북의 네 포루(砲樓), 동문(東門), 수구문(水溝門), 남소문(南小門)등이 있었고, 합천(陜川), 거창(居昌)의 군병(軍兵)과 군향(軍餉)을 배속하는 등의 규모로 되어 있었다. 또한 이때에 성을 관리하기 위하여 객사(客舍), 동·서창고, 군기고(軍器庫) 등의 건축물이 갖추어 졌으나, 조선 말기에 군사적인 필요성이 없어지면서 방치되어 성곽과 시설물들이 허물어져 현재는 당시의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다.
주소: 경북 성주군 가천면 금봉리 산 42-1
* 함께보면 좋은정보
'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가보면 후회할 관광지 (0) | 2022.08.07 |
---|---|
군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긴 꼭 가봐야지 (0) | 2022.08.06 |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긴 꼭 가봐야지 (0) | 2022.08.05 |
인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꼭 가봐야 할 관광지 (0) | 2022.08.05 |
진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가면 후회할 관광지 (0) | 2022.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