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맛집

리뷰 보고 뽑은 경주 맛집 베스트 10

리키마루 2023. 4. 13. 19:25

경주는 대한민국의 주요 관광지로, 도시 곳곳이 유적지나 고대 유물들로 채워진 거리 박물관입니다. 가볼만한곳으로는 첨성대, 보문정, 불국사, 서출지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뷰 보고 뽑은 경주 맛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산해 

 

산해

 

산해는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석쇠구이 전문점이다. 한옥을 기본으로 한 고풍스러운 외관과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가지기 좋다. 대표 메뉴는 돼지고기를 석쇠에 올려서 구워 먹는 석쇠구이다. 이 밖에 간장게장, 김치찜, 청국장, 더덕동동주 등도 맛볼 수 있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보문관광단지, 경주CC, 경주월드가 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숲머리길 (130-5)

 

산해

 

2. 맷돌순두부

 

맷돌순두부

 

경주시 보문관광단지의 초입이며 북군 관광단지 내에 위치한 맷돌순두부집은 경주를 찾는 관광객들로 항상 붐빈다. 넓은 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기가 용이하고 홀서빙과 주문이 신속하여 손님들이 많아도 분주한 느낌이 덜하다. 양옥들 사이로 한옥의 미닫이문이 있어 식당만의 고유한 느낌을 갖게 하지만 테이블엔 무선벨이 있어 현대적인 시설도 갖춰져 있다. 맷돌순두부의 메뉴는 국산콩으로 매일 직접 만든 맷돌순두부, 순두부찌개, 통돼지 바비큐, 녹두전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갖은 양념이 담뿍 들어간 간장 양념을 풀어 하얀 순두부에 술술 저어 떠먹는 맷돌순두부와 콩비지찌개 맛도 구수하지만 메인 음식에 밀려 꽁치구이, 배추김치, 호박무침, 청포묵으로 이뤄진 밑반찬은 그다지 손길을 끌지 못한다. 맛과 영양의 보고인 콩을 주원료로 하는 순두부의 명가답게 그날 사용할 두부를 새벽부터 직접 만들어 맛있고 영양이 많은 두부요리를 탄생시키고 있다. 100% 국산콩을 기계 맷돌에 직접 갈아 고소하고 담백하며 건강에도 좋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북군길 7 

 

맷돌순두부

3. 고두반

 

고두반

 

부부가 운영하는 랑산도요의 멋스러운 도자기를 이용해 직접 꾸민 좌식 실내에서 편안하고 오붓한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마당 곳곳에 꽃과 나무, 건물 전체가 텃밭과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다. 마당 한 쪽에 가마솥을 걸어 전통방식으로 만든 다시마 손두부와 소나무 장작을 사용해 도자기를 직접 굽는 장작가마에 구운 소금으로 장을 담그고 요리한다. 도자기 전시실도 있어 식전이나 식후에 랑산도요의 아름다운 도자기를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대기실3길 11 

 

고두반

 

4. 유수정

 

유수정

 

경주를 대표하는 음식중 하나가 쌈밥. 이 같은 쌈밥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불국사 주변의 맛집이 바로 유수정이다. 코오롱호텔 구 삼거리에 보불로 주유소가 있고, 주유소 뒤쪽에 유수정이 아담하게 자리잡고 있다. 일반 가정집을 개조해 입구부터가 소박하고 편해 보인다. 입구를 들어서면 마당을 중심으로 ㅁ 자형으로 방들이 빙 둘러 배치돼 있다. 마당은 간이 식탁을 놓아 식사 후 차 한잔을 할 수 있는 여유공간으로 활용된다. 쌈밥에 따라나오는 밑반찬만도 생선과 고기, 된장찌개, 마늘무침 등 20여가지. 쌈도 신선야채와 삶은 야채가 따로 나온다. 주로 타 지방의 관광객들이 찾는 탓에 경상도 지방 특유의 맵고 짠맛을 줄이고 담백하면서도 개운한 뒷맛을 살렸다는 게 음식을 즐기고 난 사람들의 평이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보불로 26

 

유수정

 

5. 경주 원조콩국

 

경주 원조콩국

 

경주 원조콩국은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다. TV조선 시사 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투데이 등 여러 방송에 소개된 바 있다. 한옥으로 지어진 덕분에 고풍스러운 느낌의 외관과 예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따뜻한 콩국이다. 검은깨, 검은콩, 꿀, 찹쌀도넛을 곁들여 먹는 메뉴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이 밖에 콩국수, 냉우무콩국, 순두부찌개, 생콩우거지탕, 생콩해물파전 등이 준비되어 있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첨성대, 국립경주박물관, 경주 교촌한옥마을 등 경주의 유명 관광지가 즐비하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첨성로 113 

 

경주 원조콩국

6. 하연지

 

하연지

 

인근지역의 농산물을 사용하여 반찬을 만들고, 직접 두부를 만드는 음식점으로, 특히 연을 사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연요리 전문점이다.연은 부위별로 영양이 많고 혈을 맑게 해주며 육체피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경주의 전통 음식 문화를 경험 할 수 있으며 정갈하고 깔끔한 상차림은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많다. 찰밥과 견과로 지어진 연잎밥은 감칠맛이 나며, 10여 가지에 이르는 반찬은 담백하다. 아담하고 예쁜 정원도 갖추고 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932-4 

 

하연지

 

7. 진가네대구갈비

 

진가네대구갈비

 

36년간의 역사를 자부심으로 운영 중인 곳이다. 모든 음식을 매장에서 직접 가공하고 제조하여 손님 상에 올린다. 오랜 세월 변함없이 사랑받는 매운 양푼이 갈비찜과 수없는 실패를 거듭하면서 완성된 깔끔한 국물 맛으로 칭찬받는 갈비탕이 이 곳의 자랑이다. 오랜 세월만큼 단골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추억의 맛으로 젊은이들에게는 빨간맛, 빨간집으로 불리운다. 최근에는 외국인 손님들도 늘어나 한국의 맛으로 인식되고 있는 곳이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북정로 5

 

진가네대구갈비

8. 가마솥족발

 

가마솥족발

 

가마솥족발은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에 있다. KBS 2TV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생정보에 소개된 바 있다. 깔끔한 외관과 예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매일 아침 각종 국내산 재료를 가마솥에 넣고 삶아 만든 족발이다. 부드럽고 쫄깃한 맛 덕분에 인기가 많다. 이 밖에 보쌈, 족발+보쌈, 보쌈정식, 쟁반국수 등도 준비되어 있다. 재료가 모두 소진되면 조기에 문을 닫기 때문에 방문 전 문의해보는 게 좋겠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주변에 첨성대, 국립경주박물관, 경주 교촌한옥마을 등 경주의 유명 관광지가 즐비하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봉황로 39-1

 

가마솥족발

 

9. 료미

 

료미

 

료미는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다. 황리단길에서 유명한 일식집이다. 경주 여행길에 일부러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 대표 메뉴는 참치, 단무지, 오이, 우엉 등을 넣은 후토마키다. 이 밖에 스테이크 덮밥, 고마소바, 청귤냉소바, 닭껍질 가라아게, 왕새우 튀김 등도 맛볼 수 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모임하기에 좋다.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녔다. 경주IC에서 가깝고, 인근에 첨성대, 보문관광단지, 경주CC가 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58-1 

 

료미

 

10. 황남비빔밥

 

황남비빔밥

 

황남비빔밥은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다.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한옥 건물로,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국내산 육회와 벌교 꼬막이 특제 소스와 어우러진 육회 꼬막 비빔밥이다. 그 외 두툼한 갈비와 육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육회 갈비 비빔밥과 벌교 꼬막과 갈비를 비빔밥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꼬막 갈비 비빔밥도 별미다. 경주 IC에서 가깝고, 인근에 대릉원경주시사적공원, 황리단길, 첨성대가 있다.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첨성로73번길 11

 

황남비빔밥

 

이상으로 리뷰로 뽑은 경주 맛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경주 가볼만한곳 바로확인

 

 

 

포항 가볼만한곳 지금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