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두대간의 끝자락인 지리산과 가까우며 남강이 도시를 말그대로 굽이치며 흘러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연출하는 강과 호수의 도시 경상남도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진주성
석성(둘레 1,760m)으로 축조된 진주성은 진주의 역사와 문화가 집약되어 있는 진주의 성지이다. 본래 토성이던 것을 고려 우왕5년 (1379)에 석성으로 수축하였다. 성안에는 촉석루, 의기사, 영남포정사, 북장대, 창렬사, 서장대, 호국사, 임진대첩계사순의단, 국립진주박물관 등이 있다.임진왜란 때 진주목사 김시민장군이 왜군을 대파하여 임진왜란 3대첩중의 하나인 진주대첩을 이룬 곳이며, 왜군과의 2차 전쟁인 1593년 6월, 7만 여명의 민ㆍ관ㆍ군이 최후까지 항쟁하다 장렬하게 순국하였고 이때, 논개(論介)는 적장을 껴안고 남강(南江)에 투신하여 충절을 다한 곳이다.
규모 : 면적 171,805㎡ 진주성은 한국관광 100선에 8년 연속 선정되었다.(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이 1592년 임진왜란 때 3,800여 명의 적은 군사로 2만여 명의 왜군을 물리친 임진왜란 3대첩지의 하나로 다양한 유물과 유적이 성내에 있다.)
주소: 남강로 626(본성동)
2. 진주 촉석루
미국 CNN에서 한국 방문시 꼭 가봐야 할 곳 50선에 선정된 촉석루는 남강변 벼랑 위에 우아하고 위엄 있게 서있는 우리나라 3대 누각 중 하나로 고려 고종 28년(1241)에 창건하여 8차례에 걸쳐 중수하였다. 남강과 의암, 진주성과 어우러져 천하의 절경을 연출하며 진주 8경 중 제1경을 자랑한다. 벼랑 위에 높이 솟았다하여 이름 붙여진 촉석루는 전쟁 시에는 지휘본부로, 평상시에는 향시(鄕試)를 치르는 장소로 활용되었다.
주소: 남강로 626 (본성동), 진주성 내
3. 진양호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진양호는 맑고 수려한 풍광을 지닌 서부경남의 유일한 인공호수로 지리산이 한눈에 바라보이는 시원하게 트인 전망과 아침에 피어나는 호반의 물안개와 황홀한 저녁노을이 여행객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곳이다.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진양호는 서부경남의 대표 휴식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 진양호공원, 휴게전망대, 봄 벚꽃터널, 경남유일의 동물원, 남강댐물문화관, 어린이 교통공원, 진양호 일주도로 등의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주소: 판문동 진양호
4. 경상남도수목원
아름다운 꽃과 숲의 향기가 가득한 경상남도수목원은 산림과 동식물에 대한 자연생태 종합학습교육장이다.102ha의 면적에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자생종과 외국도입 수종 중 보존가치가 있는 식물 3,340여 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림박물관, 열대식물원, 야생동물관찰원, 무궁화홍보관, 화목원, 생태온실, 민속식물원, 수생식물원 등이 주제별로 조성되어 있다. 가족 나들이 장소로 좋고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사랑받고 있다.
1)산림박물관
국내 최대 규모로 4개의 전시실과 자연표본실·생태체험실·산림학습 체험실, 화석전시실 등을 갖춰 총 78항목 1,700여 점의 산림자료와 남부지방 산림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로비에는 십이간지를 상징하는 동물의 목조각품이 전시되어 있다.
2)열대식물원
높이 14m의 돔형 원형온실로 열대, 아열대, 난대식물이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혼합형 식물원이다. 300여 종의 식물이 야자원, 열대과수원, 관엽식물원, 식충식물원 등 기능별로 조성되어 있으며 겨울철에도 푸르고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다.
3)야생동물관찰원
산림조·수류를 중심으로 9종 40여 마리의 야생동물을 사육하여 관람자에게 자연학습장으로 제공되고 있다. 천연기념물 등 도내 야생동물의 질병 및 부상치료를 위하여 "야생동물 2차 진료소"를 운영하여 야생동물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4)수생식물원
세 곳의 연못과 3~4m폭의 수로 400여m를 인공적으로 조성하여 아름다운 수변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주로 수련(40여 종), 꽃창포(90여 종)와 부들, 가래, 마름 등 총 150여 종의 갖가지 식물들로 물속의 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물가에 있는 수초들은 다른 생물의 생활 장소를 제공하며, 호수에 유입되는 영양염류를 섭취하여 수질을 정화하는 기능이 있다.
5)무궁화공원
나라꽃인 무궁화가 종류별(60품종)로 다양하게 조성된 무궁화동산과 전국최초로 무궁화 홍보관을 건립하여 무궁화에 대한 각종 자료전시(42종 200여 점)와 영상홍보물을 상영하여 나라꽃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5. 금호지
금산면사무소로부터 약 400m 지점의 금산면 용아리 1102-1번지에 소재한 금호지는 전체구역면적이 204,937m² 규모의 큰 저수지이다. 금호지의 전설은 무척 흥미롭다.
옛날 옛적에 황룡과 청룡(혹은 흑룡)이 하늘에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었다. 이것을 본 어느 용사가 "싸움을 멈추라"고 소리치자 청룡이 놀라 아래를 보는 순간 황룡이 청룡의 목을 비수로 찔렀다. 청룡이 땅에 떨어지면서 꼬리를 치니 그 꼬리에 쓸려 갑자기 하나의 큰 못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것이 오늘의 금호지로, 금호지는 청룡을 닮아 항상 물이 맑고 푸르다고 한다. 사람이 죽어 저승에 가면 염라대왕이 "금호지를 둘러 봤느냐?"고 묻는다. "안 둘러 봤다."라고 하면 게으른 놈이라고 벌을 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저승까지 이름이 난 못이고 보면 용이 있다는 전설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금호지는 둘레 5km로 굴곡이 많아 한눈에 못의 전부를 볼 수 없다. 언제 만들어졌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신라시대에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는 추정만 하고 있다. 평균 수심 5.5m, 250ha의 몽리면적을 갖고 있는 수원의 큰 규모의 못을 사람들은 금호못이 워낙 깊어 명주실구리 3개가 들어갔다는 옛 전설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한편 전설처럼 주위에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싸여 경관이 아름다워 사시사철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 명소이기도 하다.
주소: 금산면 용아리 1102-1번지
* 함께보면 좋은정보 ↓↓↓
6. 대봉정
비봉산 일원의 훼손지 복원 및 경관 개선 사업지내 이용자 편익 및 볼거리 제공, 특화된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하여, 지리산, 덕유산, 월아산, 진주혁신도시, 집현산을 바라보는 진주 향교 뒷편에 위치한 비봉산 소 정상부에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전통형 전망 정자와 순환 산책로 등을 조성하였다.진주시 비봉산의 대봉정은 촉석루 형태의 전통형 전망 정자로 정면으로 진주성과 천수교, 망진산, 동쪽으로 월아산, 서쪽으로 지리산 등을 조망할 수 있다. 비봉산의 산세가 ‘ 큰 봉황을 닮았다’하여 대봉산(大鳳山)으로 불린다.
주소: 향교로105번길 19-1 (옥봉동)
7. 석류공원
진주 8경 중 제4경으로 꼽히는 새벼리에 있는 공원이다. 새벼리란 진주 가좌동에서 주약동에 걸쳐 펼쳐진 절벽을 말하는데, 절벽 아래쪽으로는 남강(南江)이 흘러 주변 경관이 아름답다. 새벼리는 남해고속도로에서 진주시로 진입하는 관문으로, 석류공원이라는 명칭은 진주시를 상징하는 꽃인 석류꽃에서 딴 것이다.
주소: 가좌동
8. 국립진주박물관
1984년에 개관한 국립진주박물관은 경상남도 최초의 국립박물관으로서 임진왜란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진주성晉州城 (사적 제118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개관 당시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성장 발전하였던 ‘가야加耶’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대표박물관으로 출발하였다가, 1998년부터 경상남도 서부지역의 역사 문화와 임진왜란壬辰倭亂을 전시 중심 주제로 하는 ‘임진왜란 특성화 박물관’으로 거듭났습니다.국립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과 지역에 관련된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 소개하기 위하여 자료 수집, 조사와 연구, 전시, 박물관교육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 경남 남강로 626-35 국립진주박물관
9. 봉황교
선학산 전망대에서 서쪽방향으로 내려다보면 동방호텔에서 천수교에 이르는 남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여 진주성과 함께 진주남강유등축제장을 조망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선학산과 비봉산을 잇는 봉황교는 상징성과 예술성을 갖춘 차별화된 보행교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소: 남강로 751-51 (옥봉동)
10. 진주 익룡발자국전시관
익룡, 공룡, 새, 악어 등 2,800여 개의 다양한 종류의 발자국 화석이 발견된 천연기념물 제534호 진주 호탄동 익룡·새·공룡 발자국 화석산지에 건립된 화석 전문 박물관이며 2019년 11월 19일 정식 개관하였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랩터 공룡 발자국,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개구리 발자국 등 총 300여 점의 화석을 전시 보관하고 있다.
주소: 영천강로68번길 22 (충무공동)
이상으로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기는 꼭 가봐야지 (0) | 2022.07.03 |
---|---|
목포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긴 못참지 (1) | 2022.07.02 |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인 추천 관광지 (0) | 2022.06.30 |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한번쯤 가봐야될곳들 (0) | 2022.06.05 |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인 추천 관광지 (1) | 2022.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