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산시는 대한민국 충청남도 남동부에 있는 시입니다. 북동쪽으로 대전광역시, 계룡시, 동쪽으로 금산군, 서쪽으로 부여군, 북쪽으로 공주시, 남쪽으로 전라북도 익산시, 완주군과 경계를 접합니다. 호남선 철도가 지나고, 논산천안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지선이 분기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논산의 가볼만한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선샤인랜드
서양 문물이 해일처럼 밀려오던 시절이었다. 한성(서울)에 가로등 수백 개가 처음 불을 밝힌 날, 놀란 사람들의 탄성 사이로 두 남녀가 만났다. 조선 노비 출신 미 해병대 장교 유진 초이(이병헌 분)와 명문가 규수 고애신(김태리 분). 언뜻 그 시절 청춘 남녀의 연애 풍경처럼 보이지만, 묘한 긴장감이 흐른다. 2018년 방영한 뒤 새로운 한류 드라마의 아이콘이 된 〈미스터 션샤인〉에서 두 주인공이 처음 만나는 장면이다. 이를 비롯해 드라마는 대부분 논산선샤인랜드에서 촬영했다.
논산 선샤인랜드는 다양한 체험과 관람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이다. 서바이벌체험장, 밀리터리체험관, 선샤인 스튜디오, 1950 낭만스튜디오 4군데로 나눠져 있다. 최신의 VR 기술을 활용한 밀리터리체험관과 온몸으로 뛰며 즐기는 서바이벌체험을 통해 다양한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한국전쟁에서 끝난 1950년대를 재현한 세트장은 과거의 추억여행을 할수 있고 동시에 새로운 세대에게에는 역사의 현장을 느낄수 있는 공간이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봉황로 102
2. 명재고택
논산 명재고택은 조선 숙종 때 학자인 윤증 선생이 지은 집이다. 임금이 내린 우의정 직첩을 18번이나 사양해 ‘백의정승’으로 불리던 그는 검소와 나눔을 평생 실천한 인물로 유명하다. 선생의 검박한 삶이 고스란히 담긴 고택에는 그래서 권위적인 솟을대문도, 위협적인 높은 담장도 없다. 명재는 윤증 선생의 호다. 논산 명재고택에서 한옥스테이가 가능한 공간은 안채의 건넌방과 사랑채의 안사랑, 작은사랑, 큰사랑, 그리고 행랑채를 리모델링한 초가1, 초가2 등이다. 사랑채와 초가2는 건물을 통째로 빌리거나 각각의 방을 개별로 예약할 수 있어 이용자 입장에선 선택의 폭이 넓다. 특히 2개 방 모두에 개별 화장실을 갖춘 초가2는 친구, 연인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인 공간. 단체 이용자라면 독채로 사용하는 초가1이 적당하다. 명재고택에서 유일하게 화장실과 주방 모두를 갖춘 초가1은 최대 10인까지 숙박이 가능하다. 논산 명재고택의 모든 방은 전주 한지로 벽을 바르고 장판을 깔아 고택의 품위를 지켜나간다.
주소: 충남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3. 관촉사
충남 논산시 관촉로1번길 25에 자리한 관촉사는 논산8경 중에서도 제1경으로 꼽히는 명승지다. 관촉사에는 독특한 볼거리가 많은데, 그중 으뜸은 ‘은진미륵’이라 불리는 석조미륵보살입상(보물)이다. 높이 18m의 석불이 온화하고 자비로운 얼굴을 하고 있다 하여 ‘백제의 미소’로 표현되곤 한다. 은진미륵 앞에 선 석등과 오층석탑, 석문 등도 눈여겨볼 것. 불경을 넣어둔 윤장대의 축을 잡고 돌리면 경전을 읽는 것과 같다고 한다. 관촉사 앞마당에 서면 풍요로운 논산평야가 한눈에 들어온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로1번길 25
4. 논산 탑정호글램핑
논산 탑정호 글램핑은 충남 논산시 가야곡면에 위치했다. 논산시청을 기점으로 관촉사 방면으로 달리다 서포사거리에서 탑정호 쪽으로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15분 가량이다. 캠핑장 입구에 닿기 전, 약 1㎞ 가량 산길을 달려야 하지만 도로 폭이 넓고 잘 정비되어 있어 운전에 어려움은 없다. 이곳은 논산의 대표 관광지 가운데 하나인 탑정호 인근에 자리 잡고 있어 캠핑장에서 탑정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캠핑과 낚시를 동시에 즐길 수도 있다.
캠핑장에는 글램핑 9개 동이 마련되어 있다. 객실 내부에 침대, TV, 테이블, 의자, 무드등, 개수대, 냉장고, 냉난방기, 취사도구, 조리도구 등을 갖추고 있다. 외부에는 전용 데크, 대형 타프, 의자 일체형 목재 테이블, 바비큐 시설 등을 배치했으며, 대인원을 위한 공동 바비큐장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매점은 없지만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슈퍼와 편의점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캠핑장 주변에 탑정호를 비롯해 관촉사, 계백장군 유적지 등의 관광지가 있어 연계 관광이 용이하다. 탑정호 인근에 민물 매운탕 전문 음식점도 많아 식도락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종연리 238-7
5. 강경 황산옥
금강이 한눈에 보이는 충남 논산에 위치한 강경 황산옥은 1915년에 시할머니(故 한만례)께서 작은 일본식 가옥에서 금강에서 잡아온 메기로 매운탕을 하시면서 시작하게 된 곳이다. 이후 2대 대표 시어머니(한상례)께서는 1955년에 시집을 오시면서 가게를 이어받게 되었으며 금강에서 잡아오는 많은 생선들로 메뉴 개발을 하기 시작했다. 황금 복어로 매운탕을 만들고, 장어로는 양념을 만들어 양념구이를, 우어회 양념을 개발하여 우어회 무침을 만드는 등 메뉴의 종류를 늘려서 장사를 하다보니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곳이다. 현재 대표 부부(3대)는 시대에 맞춰 발전을 하고자 코엑스 음식 박람회, 음식 방송에 소개 되는 등 음식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는 복어탕, 복찜, 아구찜, 아구탕 등 메뉴의 종류를 넓히고 있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금백로 34
6. 반야사
반야사는 석회광산인 옛 폐광을 활용해서 동굴법당과 대웅전, 요사채, 야회 미륵불상, 바위협곡 등을 조성했다. 입구에 들어서면 절벽과 대웅전이 한눈에 보인다. 대웅전 뒤쪽으로 가면 동굴법당으로 내려 갈 수 있는 길이 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기운이 돈다. 예전에는 석회를 채굴하는 광산으로 일제강점기에는 노역을 했던 장소이기도 하다. 화려한 조명과 함께 법당이 마련되어 있다. 산신이 모셔있는 곳도 있고 지하수가 모여 생긴 작은 연못도 있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삼전길 104
7. 강경젓갈시장
1930년대 최대의 성시를 이룬 강경은 지리적으로 내륙 깊숙이 위치하여 해상과 육상 교통의 요충지로서, 각종 수산물의 거래가 왕성하였으며, 전국 각처에서 강경의 젓갈을 구입하기 위해 성시를 이루었다. 현재 전국 최대의젓갈시장이 자라잡고 있으며 대형도매업소와 중소업소가 성업중으로 다양한 종류의 젓갈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젓갈은 어패류의 근육이나 내장에 소금을 첨가하여 자연 발효숙성시킨 것으로 무기질, 단백질, 어지방,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새우젓과 멸치젓이 젓갈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까나리액젓, 조개젓, 황석어 젓 등 다양한 각종 젓갈이 있으며 전통비법으로 제조되는 것이 강경젓갈의 특징이다.
강경젓갈은 영양분이 잘 보존된 상태에서 적당히 숙성 발효되어 진한 감칠맛으로 직접 먹을 수도 있고 김치 등의 부원료나 자연조미료로써,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소화흡수가 양호하고 영양적 가치가 매우 좋은식품이다. 강경에서는 재래식토굴이 아닌 현대화되고 과학적으로 시설된 영상 10-15℃ 정도를 유지 할 수 있는 저온창고에서 발효시킨다. 발효기간은 대체적으로 3개월 정도 지나면 거의 발효가 된다.
이 기간은 우리선조들이 땅에 묻거나 서늘한 곳에서 100일 동안 발효시켜 백일주를 담그던 지혜를 상기하면 저온에서100일 동안의 발효기간은 과학적인 의미가 있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옥녀봉로27번길 30-3
8. 상상마당논산아트캠핑빌리지
아트캠핑빌리지는 충남 논산시 상월면에 위치해 있다. 논산시청을 기점으로 시민로와 백일헌로를 거치면 나오는데 도착까지 소요시간은 20분 안팎이다. 이곳은 ‘문화 예술로 즐기는 특별한 캠핑’을 주제로 KT&G 상상마당에서 조성한 캠핑장이다. 모든 시설이 비교적 깔끔하고, 수영장, 카페, 쉼터 등 부대시설도 잘 설비되어 있다. 캠핑장은 시원하게 물을 뿜는 분수를 중심으로 자갈로 이뤄진 일반야영장 19면이 있는데 사이트 크기는 가로 5m 세로 7m다. 사계절 내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운영하고 있어 연중 캠퍼의 발길의 끊이지 않는다.
캠핑 트레일러와 개인 카라반 입장도 가능하며, 요금은 일반캠핑장 이용요금과 동일하다. 개수대와 화장실 등은 어느 사이트에 머물든 접근하기 쉽다. 캠핑장 인근에 논산명재고택, 개태사 등이 있어 연계관광이 용이하다. 김재성두부촌, 고구려황토참숯불갈비 등 맛집으로 소문난 음식점도 가깝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한천길 15-11
9. 도정딸기마을
봄에는 딸기 농사, 가을에는 곶감 만들기로 분주 수백 년 묵은 아름드리 느티나무 11그루가 마을을 수호하듯 늘어서 있는 마을이다. 행정구역상으로 ‘인천4리’인 이 마을은, 진입로가 반듯하다고 해서 도정(道正) 마을로 이름 붙여졌다고 한다.마을 진입로 양쪽에는 딸기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가 빼곡이 들어서 있다. 일교차가 큰 도정마을에서 생산된 딸기는 달고 맛있어서 딸기따기체험을 하려는 도시인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또한 도정마을을 비롯한 양촌면 일대는 육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기로 소문난 두리감(월하감)의 산지로도 유명하며, 늦가을이면 집집마다 널어놓은 곶감더미가 장관을 이룬다.
도정딸기마을은 봄에는 딸기를 주제로 체험하고, 가을에는 곶감으로 농촌체험을 할 수 있다. 즉, 봄과 가을에 찾으면 좋을 체험마을이다. 딸기 체험으로는 딸기 인절미 만들기, 딸기쨈만들기, 딸기따기 체험 등으로 구성된다. 가을에는 밤고구마 캐기 체험과 곶감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황산벌로380번길 15
10. 양촌자연휴양림
양촌자연휴양림은 깨끗한 자연환경을 간직한 산림욕장인 동시에 휴양림이다. 숲에서 특별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숲속 휴양관, 숲속의 집, 글램핑장, 물놀이 시설, 등산로, 원두막 등을 갖추고 있다. 글램핑장은 건축미가 돋보이는 건물로 이뤄져 있고 숲속의 집은 26㎡부터 74㎡까지 인원수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준비돼 있다. 산책로와 유아 숲 체험 시설이 잘 돼 있어 가족 나들이로 적합하고 예약은 숲나들e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휴양림 주변에는 대둔산 수락계곡, 유네스코 세게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돈암서원 등등이 있어 연계 관광에 나서기도 수월하다.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매죽헌로1723번길 176-23
이상으로 논산 가볼만한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정보
'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7 안 가보면 후회할 곳들 (2) | 2023.04.12 |
---|---|
서울안에 있는 캠핑장 모음 (1) | 2023.04.11 |
영종도 갈만한곳 여긴 꼭 가봐야지 (1) | 2023.04.07 |
가족 함께 하기 좋은 대부도 갈만한곳 (0) | 2023.04.06 |
서울근교에서 당일치기 가능한 경기도 가볼만한곳 (2) | 2023.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