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치

최재형 전 감사원장 프로필 국민의 힘 입당하나?

리키마루 2021. 7. 14. 20:17

최재형 전 감사원장 국민의 힘 입당 시사

1956년생으로 경남 진해 출신이다. 경기고와 서울대 법대를 나왔다. 1986년 사법고시(사시 23회)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13기다. 같은 해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로 법조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대전지방법원장과 서울가정법원장,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를 지냈다.

 

최재형 감사원장


인권과 증거를 중시하는 원칙주의자라는 평가와 함께 법조계에서 온화한 성품으로 친화력이 좋고 합리적 리더십을 소유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특히 그는 법조계에서 재판이 치밀하고 판결은 엄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고법 부장판사 시절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에 연루된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항소심을 맡아 1심과 같이 무죄를 선고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쿠데타 모의 사건인 일명 ‘윤필용 사건’에 연루돼 징역형을 받은 군 장성에게는 강압수사로 인한 허위자백을 인정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2017년 말 문재인 정부의 첫 감사원장으로 임명됐다. 당시 청와대는 최 원장을 “30여 년간 민사·형사·형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법관으로서 소신에 따라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권익 보호, 국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력했다”고 소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후보자가 해 온 판결을 검토한 결과 매우 엄정하게 판결해 왔고, 또 그 부분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독립성을 수호하는 데도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최재형 감사원장



그는 조용하고 강직한 스타일로 평가받는다. 강금실 전 법무장관은 그와 사법연수원 같은 반이었던 사실을 공개하며 말이 없고 조용히 드러내지 않고 선(善)의 가치와 공공 이익을 위한 윤리실천을 누구보다 진지하게, 한결같이 해내며 곧은 길을 걸어가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2021년 7월 7일, 감사원장직에서 사퇴한지 9일만에 정치 참여 의사를 공식화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나라와 사회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기여할 것이 있는지를 고민했다. 그 결과 정치에 참여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최재형 감사원장

 

앞서 걸림돌로 알려졌던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대령 등 가족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계 입문 뜻을 밝히고 설득 끝에 결국 동의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감사원장을 중도 사퇴한 상황에서 왜 본인이 정치에 참여하려는 것인지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시간이 일정 정도 필요할 것이라며, "다만 그 기간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하면서 지금 당장 대선 출마 선언은 하지 않지만 곧 대선 출마를 선언하겠다는 의사를 시사했다.

7월 8일, 1928년생인 부친이 별세했는데 장례식에 참석한 기자들에게 고인의 유언이 대한민국을 밝혀라, 소신껏 하라, 신중하게 행동해라였다고 밝혔다. 이것도 정계 입문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되고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


7월 11일, 김영우 전 의원을 대변인으로 임명하며 대선 출마를 위한 캠프 구축에 들어갔다. 최 전 원장의 대선 캠프 구축 작업을 국민의힘 측에서 물밑 지원하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국민의힘 입당을 예측하는 시선이 늘어난 상태. 최 원장은 김 전 의원에게 "내가 정치 경험이 없다는 걸 알고, 그게 흠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안다. 나는 '정치 초보'가 맞다"면서도 "새로운 시대가 안고 있는 다양한 
과제를 푸는 것은 경험이 아니라 정치 철학에 달린 문제다. 그걸 해낼 자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원장은 미래를 위협하는 국가 재정 문제, 기회 박탈은 물론 기성세대에서 비롯된 짐까지 짊어져야 하는 청년 세대 문제, 소외된 국민 문제 등을 국가 과제로 꼽기도 했다. 

 

최재형 감사원장


7월 12일, 선친의 선우제를 마치고, 백선엽 장군 묘역과 제2연평해전·천안함 피격 사건·연평도 포격전 희생자 묘역을 참배했다. 그리고 "정치에 뜻을 두고 앞으로 뚜벅뚜벅 걸어나갈 것"이라면서 "저희 아버지께서 마지막 말씀으로 남기신 것처럼, 우리 사회 곳곳에 소외되고 어렵고 힘든 분들에게도 따뜻한 빛이 비춰질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대한민국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많은 분들이 저를 윤 전 총장의 대안이라고 말씀하신다. 하지만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다"라면서 윤석열의 대체제로 평가받는 것에 거부감을 드러냈다. 

 

최재형 감사원장



7월 13일, 여의도 공유오피스에 대선 캠프 사무실을 계약하기로 한 것에 더해 이준석 대표와 회동 약속을 잡았음이 알려졌다. 같은 날, 김영우 대변인은 "대의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의 요체는 정당정치"라며 "정당정치가 아니고서는 대의민주주의를 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이 국민의힘 입당에 무게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반응형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희룡 프로필및 경력  (0) 2021.07.25
윤석열 프로필및 약력  (0) 2021.07.20
이준석 프로필 및 경력사항  (0) 2021.07.19
이재명 프로필 강점및 경력  (0) 2021.07.18
이낙연 프로필및 경력  (0) 2021.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