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6월제철음식 곤드레 효능과 곤드레나물밥만드는 방법

리키마루 2021. 6. 11. 21:48

5월에서 6월이 가장 맛이 좋다는 곤드레나물은 아주 예전에 보릿고개 시절, 강원도에서 끼니를 때울수 있게 해준 음식이었다. 지금은 특유의 향과 효능으로 인기있는 건강식품이 되었다. 

 

곤드레나물

 

1. 곤드레나물?

 

곤드레는 고려 엉겅퀴의 사투리다. 식용작물이자 약용작물이다. 곤드레는 주로 강원도 산골 지역에서 많이 재배된다. 곤드레는 취나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취나물은 곤드레에 비해 털이 많으며 억세다. 반면, 곤드레는 연하고 부드러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나물이다.


곤드레는 강원도 산간에서 대량으로 수확한다. 생 곤드레를 살 때는 이파리에 상처가 나거나 병충해를 입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줄기나 잎도 건강해서 시들지 않은 것을 산다. 말린 곤드레는 녹갈색을 띠며 구수한
냄새를 풍긴다.

곤드레나물

 

2. 곤드레 효능

 

곤드레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영양 불균형까지 해소시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을 맑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낼 수 있어 각종 혈관질환에 좋다.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노인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나물로 간세포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간 질환과 황달, 간 경화로 복수가 찬다거나 담석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곤드레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을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한다. 체내 유해한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한다. 이뇨작용 역시 뛰어나 독소를 빼는 데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비타민 A가 많아 눈의 피로 해소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 및 피부 잡티와 트러블을 방지한다.

곤드레나물은 이뇨, 해독, 지혈, 해열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민간에서는 성인병치료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곤드레잎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곤드레밥

 

3.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방법

 

곤드레나물밥

 

재료: 말린 곤드레나물, 쌀, 양념장(간장, 참기름, 통깨, 고춧가루, 부추)

1. 말린 곤드레나물을 12시간 이상 물에 불린다.

2. 물에 헹군 뒤 냄비에 넣고 1시간 정도 충분히 삶는다.

3. 만져서 곤드레나물이 보들보들하면 식힌 뒤 물기를 꾹 짜준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5. 밥솥에 쌀을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물을 붓는다.

6. 위쪽에 곤드레나물을 올려둔다.

7. 곤드레에 있는 물기를 고려해 물을 조절한다.

8. 취사를 시작한다.

9. 30분쯤 밥이 다 되면 고루 섞어 준다.

10. 양념장 소스를 전부 넣고 섞은 뒤 곤드레나물밥에 잘 비벼 먹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