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금연하는 방법과 금연에 좋은 음식

리키마루 2017. 7. 24. 15:51

우리나라 흡연율은 약24%라고 한다.  대략 천만명이 넘어가는 숫자이다. 새해가 되면 어김없이 금연을 다짐하는데 이게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라서 흡연인구가 줄어들지 않는것같다. 그래서 금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금연 엠블럼

 

 

1. 마음가짐

 

금연의 첫 단계는 금연을 결심하는 일이다. 흡연자 중에는 금연에 대한 의지가 약하거나 이전에 금연하려다 실패한 경험이 있어 금연 시도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금연하기로 결심했다면 금연 시작 일을 정한 뒤 라이터와 재떨이 등 담배를 연상시키는 물건을 없애고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 사실을 알린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는 타이밍이 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일어나서 바로, 일하다 쉬는시간,  밥먹고 흔히 우리가 얘기하는 식후땡등등이다.  스스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상황이 언제인지  생각한 뒤 그런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2. 주변사람에게 알리기

 

담배를 끊는다는 사실을 여러 사람에게 공포하자. 담배를 끊는데는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 특히 가족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금연에 실패하면 창피할까 봐 주위에 말을 안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혹, 금연을 방해하는 몰지각한 동료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도 있다. 하나 알아둘 것은 한번에 담배를 끊는 사람은 드물다는 사실이다. 금연에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은 여러번에 걸친 실패를 경험한 재수생이다. 

 

3. 주변환경 조성

 

금연을 위한 환경조성도 필요하다.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물건, 즉 재떨이, 담배, 라이터 등을 아예 버리는 것이 좋다. 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라이터를 떼어버리는 사람도 있다. 담배를 끊은 후에는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피하여야 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회식이다. 이때는 술을 먹게 되고,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금연 후 2~3주간은 이런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 

 

4.금단증상 극복

 

금단 증상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금단증상이란 담배를 끊은 후 나타나는 불안, 초조, 집중력장애, 불면 등의 증상을 말한다. 이런 증상은 중독과 비례하여 심해진다. 금단 증상은 금연후 3~4일에 가장 심해지고 2~3주 후면 없어진다. 이러니 이 기간 동안만 이런 증상을 잘 조절하면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다. 은단 십기, 무가다 껌 십기, 찬 물 마시기, 양치질 등도 도움이 된다. 다만 칼로리가 많은 음식은 비만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5. 병원및 보건소 이용


약물사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금단 증상이 심한 경우에 이를 완화시켜 주는 약물로 피부에 붙이는 니코틴 패치와 니코틴 껌 두 종류가 있다. 이 약물은 적은 양의 니코틴을 공급해 주어야 금단증상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이 약물에 대한 과신을 금물이다. 이 약물은 자동적으로 담배를 끊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약간 도와줄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심장질환, 임신 등 사용해서는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나라는 2005년부터 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무료로 상담및 금연도움 제품을 제공해준다.


*금연에 좋은 음식

복숭아 = 복숭아는 각종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 해독음식이다. 천연 알라리 성분이 많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인 니코틴을 제거해 준다.

 

금연에 좋은 음식 복숭아

  

파래 = 파래에는 혈액에 축적된 타르와 니코틴,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메틸메타오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손상된 폐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할 뿐 아니라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A도 다량 포함하고 있다. 몸 속 니코틴 등의 유해물질 제거에는 파래뿐 아니라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도 도움이 된다.

 

금연에 좋은 음식 파래


된장 =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으로 된장과 물은 혈액 안에 니코틴을 분해해 오줌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해서 된장을 섭취하면 금연에 도움이 된다. 다만 된장 속 나트륨으로 인해 저염 된장을 먹거나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금연에 좋은 음식 된장

 

녹차 = 녹차는 니코틴과 결합해 독성을 제거하는 카테킨 성분을 지니고 있고, 테아닌 성분은 금연 시 금단 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녹차는 비타민 C 함유량이 레몬의 5배에 달해 흡연으로 인해 소모된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어 금연자에게 필수적인 음식이다.

 

금연에 좋은 음식 녹차

 

우유=  담배를 피우기 전 한 잔의 우유를 마시면 담배 맛이 쓰게 느껴진다고 한다. 한편, 술·커피·고기 등을 먹고 담배를 피우면 담배 맛이 더 좋게 느껴지므로 피해야 한다.

 

금연에 좋은 음식 우유

 

오렌지주스= 담배는 비타민C를 앗아가며 그 빈자리를 니코틴으로 채운다. 오렌지주스 또는 레몬·석류주스를 마셔 비타민C를 공급해주면 몸이 니코틴을 덜 원하게 할 수 있다.

 

금연에 좋은 음식 오렌지주스

 

 당근=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로틴은 활성산소 제거와 니코틴 해독 효과가 뛰어난 폐에 좋은 음식, 폐암에 좋은 음식이다.

 

금연에 좋은 음식 당근

 

율무=.율무는 폐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고,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가래를 멈추게 해 주고 니코틴 해독 효과가 있는 폐에 좋은 음식, 폐암에 좋은 음식이다.

 

금연에 좋은 음식 율무

 

 




 










 

반응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음식  (0) 2017.07.26
탈모원인과 예방방법  (0) 2017.07.25
숙취해소 방법  (0) 2017.07.22
부자가 되기위한 7가지습관  (0) 2017.07.21
세계에서 가장높은 빌딩들  (0) 2017.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