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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안학교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

리키마루 2017. 7. 21. 16:46

대안학교(代案學校, 영어: alternative school)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다.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A. S. Neill)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 스쿨(Summerhill School)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성지중고등학교가 대표적이다.

대안교육은 제도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넘어서는 대안적 사회를 구성하면서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전체 대안학교 중에서 학력이 인정되는 대안학교는 그리 많지 않지만 대안학교에서 학력 인정 여부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따라 학교 특성이나 조건이 크게 달라지므로 우선 학력을 인정해 주는 인가형 학교와 비인가형 학교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초등 대안학교의 경우 공동육아나 생활협동조합운동 등의 고유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 또한 서로 비슷하다.

반면 비인가 중등 대안학교의 경우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형태가 매우 다양하여 그만큼 분류 방법도 다양하게 존재하겠지만, 크게 전원형과 도시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전원형은 대개 기숙형이지만 도시형은 통학형이며 학생들의 특성이나 학교가 추구하는 가치, 인적자원의 활용 면 등에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안학교의 종류는 첫 번째, 학력인증 유무와 두 번째, 지역 세 번째, 학교특성으로 나뉘어집니다. 학력인증 유무에 따른 분류는 인증과 미인증을 하는 학교로 나뉠 수 있는데 인증이 되는 학교는 위탁형 대안학교, 특성화학교(중ㆍ고등), 각종학교가 있습니다. 위탁형 대안학교는 서울시교육청 소속의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청이 인정하는 대안학교에 과정을 이수하면 원적학교의 졸업장을 수여받는 형식으로 학력 인증을 받는 학교입니다. 미인증 학교는 서울 등의 도시에 위치한 도시형(미인가) 대안학교로 학력 인증이 되지 않지만, 도시형(미인가) 대안학교에서도 학력인증을 위한 검정고시 준비를 하거나 지원하는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도시를 벗어나 생태적 학습을 하는 ‘전원형학교’와 도시 안에서도 생태적 학습의 시도를 하고 있는 ‘도시형학교’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특성으로 그룹홈학교, 마을학교, 창의성학교, 치유와 성장을 중점으로 하는 학교들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대안학교를 꿈꾸고 찾아 다닐까?

배움과 사랑의 공동체가 되어야 하는 학교가 경쟁과 재미 없는 시험준비로 매몰되어 버린 현 상황에서 아이들을 조금이라도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스스로 준비할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참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교육자도 부모들도 찾은 대안이 아닐까 생각한다.

대안학교마다  인격수양을 강조하는 학교도 있고, 자유학교를 지향하는 곳도 있고, 노동의 가치를 강조하기도 하고, 경건한 신앙을 강조하기도 하고, 지역과 함께 하는 시민정신을 강조하기도 하고, 사회적 비판정신을 강조하기도 하고, 심지어 대학진학을 강조하는 곳도 있다. 그러니 자녀들의 특성에 맞춰 아이들이 희망하는 학교를 함께 찾아보고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인가형 대안학교

1. 대안학교(각종학교)

시도학교명설립과정설립구분설립연도
서울특별시 중구서울실용음악학교고등학교사립2009
서울특별시 중구여명학교고등학교사립2010
서울특별시 구로구지구촌학교초등학교사립2012
서울특별시 중구서울다솜학교고등학교공립2012
인천광역시 연수구인천청담학교고등학교사립2011
인천광역시 남동구인천해밀학교중고등학교 통합공립2012
인천광역시 남동구인천한누리학교초중고 통합공립2012
광주광역시 서구월광기독학교초등학교사립2014
대전광역시 서구그라시아스음악학교고등학교사립2012
경기도 용인시새나래학교중고등학교 통합사립2011
경기도 연천군화요일아침예술학교고등학교사립2011
경기도 양주시쉐마기독학교초중고 통합사립2011
경기도 고양시TLBU글로벌학교초중학교 통합사립2008
경기도 이천시경기새울학교중학교공립2013
경기도 고양시광성드림학교초중학교 통합사립2014
충청북도 음성군글로벌선진학교중고등학교사립2014
충청북도 제천시한국폴리텍다솜학교고등학교사립2011
충청남도 아산시여해학교중학교공립2013
경상북도 포항시한동글로벌학교초중고 통합사립2011
경상북도 문경시글로벌선진학교(문경캠퍼스)중고등학교 통합사립2013
경상북도 영천시산지자연학교중학교사립2014
경상북도 영천시나무와학교중학교사립2014
경상남도 진주시꿈키움학교중학교공립2014
경상남도 하동군어울림학교중학교사립2014



2. 특성화 중학교

지역학교명설립주체지정년도
광주광역시평동중학교공립2014
경기도 화성시두레자연중학교사립2003
경기도 성남시이우중학교사립2003
경기도 용인시헌산중학교사립2003
경기도 수원시중앙기독중학교사립2006
경기도 안성시한겨레중학교사립2006
강원도 홍천군팔렬중학교사립2003
전라북도 정읍시전북동화중학교공립2009
전라북도 김제시지평선중학교사립2002
전라남도 보성군용정중학교사립2003
전라남도 영광군성지송학중학교사립2002
전라남도 강진군청람중학교공립2013
경상남도 남해군남해상주중학교사립2015

3. 특성화고등학교 중 자연체험형 고등학교


지역학교명설립주체지정년도
부산광역시 연제구지구촌고등학교사립2002
대구광역시 동구달구벌고등학교사립2003
인천광역시 강화군산마을고등학교사립2000
광주광역시 광산구동명고등학교사립1999
경기도 화성시두레자연고등학교사립1999
경기도 수원시경기대명고등학교공립2002
경기도 성남시이우고등학교사립2003
경기도 안성시한겨레고등학교사립2006
강원도 춘천시전인고등학교사립2005
강원도 홍천군팔렬고등학교사립2006
강원도 횡성군현천고등학교공립2014
충청남도 천안시한마음고등학교사립2003
충청남도 서천군공동체비전고등학교사립2003
충청북도 청원군양업고등학교사립1998
전라북도 완주군세인고등학교사립1999
전라북도 무주군푸른꿈고등학교사립1999
전라북도 김제시지평선고등학교사립2009
전라남도 영광군영산성지고등학교사립1998
전라남도 담양군한빛고등학교사립1999
전라남도 곡성군한울고등학교공립2012
경상북도 경주시경주화랑고등학교사립1998
경상남도 산청군간디고등학교사립1998
경상남도 합천군원경고등학교사립1998
경상남도 산청군지리산고등학교사립2004
경상남도 창원시간디고등학교공립2010


#비인가형 대안학교는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교육청에서 직접 학력인정을 받는 방식이 아니라 검정고시와 같은 방법으로 학력인정을 받기 때문에 제대로 된 현황 자체가 파악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원처럼 차려놓고 대안학교 간판을 달아놓는 경우도 많다. 보통 교회에서 "XX글로벌학교" 이런 식으로 간판을 붙여놓고 미국식 교육을 한다고 교인들에게 광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알고보면 좀 큰 교회에서 담임목사가 미국에 인맥이 있고, 이걸 통하여서 미국에서 파는 홈스쿨링 교재 같은거를 구해다가 사용하면서 대학생 정도 되는 교회 청년들을 교사라고 데려다 놓고 운영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이런 경우 교육의 질은 절대로 보장할 수 없을 뿐더러 상급학교에 진학을 하게 될 경우 내신성적의 바닥을 깔아주는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특히 수학이나 과학같은 과목을 교회에서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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